2022년 2학기 재배학원론 기말시험 과제물(혼합형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01 / 2022.11.02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식용작물학1 기말과제물)2021년도 기준 세계 벼 생산량과 우리나라 벼 재배면적 및 생산량과 전체 소비량을 조사 분석하고 앞으로의 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벼의 기상생태형에 따른 국내 육성 벼 장려품종을 분류하고 재배적 특성을 설명
- 2022년 2학기 환경친화형농업 기말시험 과제물(혼합형 문제)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재배학원론 기말과제물)밀의 게놈(genome)조성을 예로 작물의 분화발달과정을 설명 토양수분의 종류와 pF(potential force)와의 관계 작물의 수확 후 관리 요인을 품질 설명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농업생태계
- [재배학원론 2022년 기말] 1. 밀의 게놈 조성 2. 토양수분 종류와 pF 3. 작물의 수확 후 관리 요인 4. 지구온난화 원인 농업생태계
- 지구온난화에 기인한 기상변화원인과 농업생태계 변화 설명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재배학원론 |
---|---|---|---|---|---|
공통 | 1. 밀의 게놈(genome)조성을 예로 작물의 분화발달과정을 설명하시오. (10점) 2. 토양수분의 종류와 pF(potential force)와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10점) 3. 작물의 수확 후 관리 요인을 품질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10점) 4.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농업생태계에 미칠 영향들을 논하시오. (20점) |
- 목차
-
1. 밀의 게놈(genome)조성을 예로 작물의 분화발달과정을 설명하시오.
2. 토양수분의 종류와 pF(potential force)와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3. 작물의 수확 후 관리 요인을 품질과 관련지어 논하시오.
4.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농업생태계에 미칠 영향들을 논하시오.
- 목 차 -
1. 작물의 분화발달과정(밀의 게놈(genome) 조성)
2. 토양수분의 종류와 pF(potential force)와의 관계
3. 작물의 수확 후 관리 요인
4.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농업생태계에 미칠 영향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수확 후 관리의 기능.hwp
2. 수확 후 관리의 중요성.hwp
3. 수확 후 관리의 필요성.hwp
4. 지구 온난화가 농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hwp
5. 지구온난화 원인.hwp
6. 지구온난화가 우리나라 농업생태계와 작물생산에 미치는 영향.hwp
7. 밀의 게놈(genome)조성을 예로 작물의 분화발달과정.hwp
8.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농업생태계에 미칠 영향.hwp
9. 토양수분의 종류와 pF(potential force)와의 관계.hwp
- 본문내용
-
1. 작물의 분화발달과정(밀의 게놈(genome) 조성)
1) 작물의 분화발달과정
작물의 분화는 작물이 원래의 것과 다른 여러 갈래의 것으로 갈라지는 현상으로 발달과정은 유전적변이 -> 도태 -> 적응(순화) -> 고립(품종) 순으로 진행된다.
유전적 변이의 발생은 자연교잡과 돌연변이에 의하며, 순화는 환경에 적응하여 특성이 변화된 것이다. 격절(고립)은 성립된 적응형들이 유전적인 안정상태를 유지하는 것(품종)이다.
2) 밀의 게놈 조성
재배밀의 게놈 분류는 첫째, 1립계밀(2배체인 AA게놈)로 카프카스 지방과 근동지방 사이의 특수지역에서만 재배한다. 둘째, 2립계밀(4배체인 AABB게놈)은 자연교배에 의해서 조성한다. 셋째, 티모피비계밀(AAGG)은 특수한 지역에서 소규모로 재배함다. 넷째, 보통계밀(AABBDD)은 전 생산량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빵을 만드는 데 적당하다.
세계에서 재배되는 밀은 약 20종이 있다. 현재 가장 많이 재배하는 빵밀(Triticcum aestivum)은 게놈이 AABBDD이고 염색체 수가 42개인 이질배수체로, 게놈이 다른 세 종류의 2배체 밀이 자연적으로 잡종을 형성하여 만들어졌다. 일본의 기하라(Kihara)가 빵밀의 진화과정을 밝혔다.
기하라에 의하면 약 11,000년 전에 중동지역에서 사람들이 재배하던 2배체 밀(T. monococcum : 게놈 AA, 2n=14)과 밭 근처에서 자라고 있던 2배체의 야생밀(Wild Triticcum : 게놈 BB, 2n=14)이 우연히 잡종을 형성하여 에머밀(T. turgidum : 게놈 AABB, 2n=28)이 생겼으며, 약 8,000년 전 에머(Emmer)밀이 또 다른 2배체의 야생밀(T. tauschii : 게놈 DD, 2n=14)과 우연히 잡종을 형성함으로써 지금의 빵밀이 탄생하였다고 한다.
AA종과 BB종의 잡종(AB)은 A 게놈의 염색체와 B 게놈의 염색체 사이에 상동염색체가 없으므로 감수분열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하여 불임(不稔)이다. 그러나 이 잡종개체에서 자연적인 염색체 배가가 일어나 AABB로 됨으로써 임성을 갖는 이질 4배체가 형성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AABB종과 DD종의 잡종(ABD)도 염색체의 자연 배가에 의하여 임성을 가지게 되었다.
빵밀의 진화에 참여한 야생밀 AA종과 BB종 및 DD종은 지금도 중동지역에서 야생으로 자라고 있다. 에머밀(AABB)은 유라시아와 북미의 서부에서 널리 재배되며, 에머밀의 단백질은 빵밀보다 모양을 잘 유지하기 때문에 마카로니(macaroni)나 각종 면류 등을 만들 때 사용한다.
같은 염색체를 3세트 이상 가진 생물을 배수체(polyploid)라 하며, 식물종의 20~25% 정도는 배수체이다. 바나나·감자·고구마 등은 동질배수체이고, 담배·빵밀 등은 이질배수체이다. 동질배수체는 게놈이 같은 것이고, 이질배수체는 서로 다른 게놈으로 구성된 것이다.
배수체들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열대지역에서 채취한 식물은 25%만이 배수체였으나, 기후조건이 나쁜 북부 초원지대의 경우는 85%가 배수체였다고 한다. 식물의 배수체는 이질배수체가 더 많다. 그것은 양친이 다른 종(種)일 때 개체는 더 다양한 유전자를 지닐 수 있고, 그래서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일 것이다.
2. 토양수분의 종류와 pF(potential force)와의 관계
1) 토양수분
토양수분의 함량은 건토에 대한 수분의 중량비로 표시한다. 토양수분장력이 1기압일 때 수주의 높이를 환산하면 약 1,000cm에 해당한다.
1기압=1000cm=103cm
log 103=3 log 10
pF=3이다.
포장용수량은 1/3기압, 위조함수량은 15기압에 해당된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취미와예술(공통)(취미로서의 먹고마시기)
- [식용작물학1 기말] 1. 2021년 세계 벼 생산량 우리나라 벼 재배면적 생산량 전체 소비량 대책 2. 벼의 기상생태형 국내 육성 벼 장려품종
- [영화기획제작] 2022 기말_(2020~2022년에 극장에서 개봉한 한국영화를 사례로 들어, 영화기획 및 제작의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 생활속의경제 기말시험)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 시장실패 경기조절정책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국적기업론 공통) 인적자원관리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
- 사회복지와인권) 신문기사를 통해 정신장애인 인권침해사례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0k
- (성,사랑,사회, 공통) [이상한 정상가족: 자율적 개인과 열린 공동체를 그리며] 의 독후감
- 다국적기업론2공통) 인적자원관리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0k
- 국어국문학과 1 글과생각 1. 이건창의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 2.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 보건교육 2021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021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식물의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2)해충방제의 경제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종합적 해충관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생애발달과교육)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 각 시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론 등
- 사회복지학개론 [202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1] 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서술하시오. [2] 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를 서술하시오. [3] 이것을 통해 본인이 생각이 바뀌거나 깊어진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