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생활속의경제 기말시험)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 시장실패 경기조절정책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7 / 2020.11.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판매자 할인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공통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0)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강의 13강을 우선 듣고 교재 11장 참조). (배점: 25)
하고 싶은 말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목차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

1)완전경쟁시장 2)독점시장 3)과점시장 4)독점적 경쟁시장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0)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강의 13강을 우선 듣고 교재 11장 참조). (배점: 25)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

시장구조는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그리고 불완전경쟁시장으로 구분된다. 불완전경쟁시장은 다시 독점적 경쟁시장과 과점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경제학에서 시장구조의 이해가 중요한 것은, 시장구조에 따라 자원배분의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각 시장구조의 주요 특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완전경쟁시장
완정경쟁시장(perfect competition market)에서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매우 많고, 제품은 완전 동질적이며, 진입장벽(entry barrier)이 없어 공급자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가 이루어지고, 수요자와 공급자는 상품의 품질과 가격 등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따라서 완전경쟁시장의 참여자들은 모두 가격수용자(price taker)로만 존재한다. 결과적으로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일물일가의 원칙이 성립되고 자원의 배분은 가장 효율적이 된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완전경쟁시장은 거의 없고, 다만 주식시장, 외환시장, 곡물시장 등 극히 일부 시장에서 완전경쟁시장의 유사성이 확인된다.

완전경쟁시장에서 가격(P) = AR = AC = MR = MC가 된다. 즉, 공급자의 평균수입과 한계수입은 가격과 일치한다. 공급자의 이윤극대화는 한계비용과 한계수입이 일치하는, 즉 MR = MC인 생산량(Q)에서 이루어진다. 완전경쟁시장에서 개별수요자의 수요곡선은 가격이 일정하므로 수평선이 되고, 가격은 한계수입과 평균수입이 동일하므로 수요곡선은 한계수입곡선과 평균수입곡선과 일치하게 된다. 또한 개별기업은 주어진 가격에서 한계비용과 만나는 점에서 공급량을 결정하므로 가격의 변화에 따른 공급량 변화를 보여주는 공급 곡선은 우상향하는 MC곡선이 된다.

완전경쟁시장에서 생산중단은 수입이 가변비용보다 적을 때 발생한다(TR < VC). 이를 달리 표현하면, 가격이 평균 가변비용보다 적으면 생산을 중단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의미다(TR/Q < VC/Q → P < AVC). 즉, 평균가변비용의 최저점이 생산중단점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총수입이 고정비와 가변비를 합한 총비용보다 적으면 시장에서 퇴거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된다. 즉, TR < TC → TR/Q < TC/Q → P < ATC가 되어 가격이 평균 총비용보다 낮으면 시장에서 퇴거하는 것이 이익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충기, 이남형(2019). 생활 속의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준구, 이창용(2020). 경제학원론 : [6판]. 문우사.
N. Gregory Mankiw(2020). 거시경제학 : [10판].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작성 제출과 참고자료 도움됩니다.
  • leehyan***
    (2020.11.22 15:30:57)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에 대하여
  • 수 없다. 제품에 부가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술적 서비스, 보수 및 유지, 고객훈련, 컨설팅 서비스, 합동 R&D프로그램 , 배달, 자재관리 등의 잠재적이거나 부수적 서비스가 주요해지고 있다. 이는 부수적인 서비스가 상품의 가치를 높일 뿐 아니라 고객에 인식되는 서비스 가치를 높인다. 산업구조가 정보화로 이행됨에 따라 과거에는 상상 못했던 여러 가지 형태의 서비스가 출현하고 있으며, 서비스의 질도 크게 변화되어 현대사회가 서비스경제로 급속

  • [경영용어집] 경영, 경제, 비즈니스 용어집 [대기업 사내 자료]
  • 정책을 균일가격정책이라고 한다. 가격선도(價格先導)price leadership과점시장에서 어떤 기업이 시장가격을 결정․변경하는 선도적 역할을 행하고 나머지 기업은 이 선도기업의 행동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행동양식을 말한다.공정거래법에서는 시장지배적 사업자 2인이상이 3개월 내에 선도기업의 제품 가격인상에 추종해서 거의 같은 시기에 같은 폭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일을 ‘동조적 가격인상‘이라 하고 있다. 이 경우 재정경제부 장관은 당해

  • [마케팅] 광고 제작의 이해
  • - 광고 제작의 이해 ->Ⅰ.Marketing Mix & 4P 1. 4P Mix의 개념 2. 필수적인 마케팅목적의 명료화 3. Mix 마케팅의 원칙 Ⅱ. 광고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위치 3. 광고 산업의 구성과 흐름 4. 광고대행사에 근무하는 사람들 (직종) 5. 광고 제작의 전반적 과정 Ⅲ. 시장분석과 시장세분화 1. 고객시장의 세분화2. 고객시장 세분화 기준의 선택 3. 경쟁상품 시장의 구조분석 4. 표적시장 선정 5. 포지셔닝(Positioning) Ⅳ 광고전략 및 캠페인관리 1. 광고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수립하여 기존의 소비자 유지와 새로운 소비자를 확대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외국기업(나이키, 아디다스)에 밀려 국내 기업의 스포츠 브랜드는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스포츠 브랜드라는 것이 다양한 아이템(신발, 의류, 용품 등)을 갖추고 있게 때문에 매출의 편차가 크지 않아 불황 속에서도 발전 가능성이 있는 분야임을 생각해 보면, 분명 자국 기업의 브랜드에 변화가 있다면 외국 기업과의 치열한

  • 생활속의경제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강의 13강을 우
  • 생활 속의 경제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0)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강의 13강을 우선 듣고 교재 11장 참조). (배점: 25)목차서론본론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