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2학년)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5 / 2022.09.25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심리 2학년)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1) 자아정체감이란
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 자아정체감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1) 가정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2)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3)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아정체감(self-identity)이란 말은 라틴어의 identitas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적으로 동일한 것이다.” “그 사람임에 틀림없는 본인이다.” “그것이 자기 자신” “정체”등의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정체감은 “나는 틀림없이 무엇이다.”라고 허용하는 실감이기 때문에 애매하고 유전적인 것이 아니며 몇 개의 정체감으로 분열될 수가 없다. 개인이 집에 있을 때와 직장에 있을 때 다른 자기(self)를 보이기 위하여 역할에 맞추어 몇 개의 자기(selves)를 연출하고 있으나 역시 그 배경에는 통일된 자아를 갖추고 있으며, 정체감은 퍼스널리티(personality)로서 자신을 총체적으로 통합시키고자 한다. 즉, 자아정체감이란, 자기가 생각하는 ‘진정한 자기’와 개인이 성장하면서 관계 맺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얻어진 ‘관계속의 자기’와의 통합된 자아구조로서, 항상 내면에 잠재되어 있으면서 자신의모든 생활 영역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역동적인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올바른 자아정체감의 확립은 각 발달단계에서의 과제들을 성취하면서 얻어진 자신에 대한 자신감으로 귀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진(2010). 역량의 개념과 교육적 함의.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주, 박해정, 김주환(2010). 교육에서의 긍정적 감성의 역할.
양영문. (2016). 청소년의 인식하는 가족건강성, 공감능력 및 행복감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정임(2018).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차세대융합기술학회지.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 1 사회 생활과 도덕 - 3 민주적 생활 태도
  • 무엇이며, 그러한 가치를 구현시키는 사회적 규범의 내용과 규범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본 단원과 유기적인 연관을 갖고 있는 구체적인 선행학습은 중학교 1학년의 대단원 ‘I. 삶과 도덕’에서 이미 충분히 이루어졌다. 중단원 ‘1. 삶의 의미와 도덕’에서 삶을 살아가는데 도덕이 필요한 이유를 학습하였다. 중단원 ‘3. 인간다운 삶의 자세’에서 인간다운 삶과 가치 있는 삶에 대해 학습하였다. 중단원 ‘4. 청소년기와

  •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사회 생활과 도덕
  • 가지고 분석하고 있는 대상은 서양 사회이지만, 우리 사회를 두고 보더라도 그의 진단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한편, 사람은 지, 정, 의가 함께 어우러진 총체적 인격체이므로 이성에 못지않게 다른 영역 역시 도덕성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도덕교육에서는 지나치게 도덕성의 원리적 측면에 경도되어 실천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은 잘못을 범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하여 이 시대의 교육은 단지 학문적인 의식의 차원에

  • 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 개입 학교 폭력
  • 한 2013년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의하면 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학생들의 83.8%가 학교에 가기 싫었다, 우울하고 슬펐다, 상대방을 괴롭히고 싶었다 등의 생각을 가졌으며 피해 후의 정서적 고통이 여러 학교폭력 유형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청소년기는 인지능력과 자아정체감이 발달하고, 가치관이 형성되며, 또래집단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시기이다.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또래들에게 집단 따돌림을 경험했거나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 배우자 선택 요소
  • 한다는 점에서 그에 해당하는 발달과업과 심리사회적 갈등이 무엇인지를 간략히 살펴보고 배우자 선택에 관한 여과망 이론과 이 이론에 대해 보완적으로 제시된 자극-가치-역할 이론을 소개해고자 한다.1. 성인기 이론Freud는 인간의 성장을 이해하는 데 단계적 발달을 설명하며 특히 인생 초기의 경험을 강조, 이 시기의 의식수준, 성욕, 부모와의 관계로부터 인성발달이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출생부터 청소년기를 5단계로 나누어 설명, 청년기 이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