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청소년심리 2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5 / 2022.09.0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청소년심리] 2학년 공통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으로 [자아정체감]을 선정하여 주어진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아정체감 선정)
    1) 자아정체감
    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의 중요성
    3)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에 따르는 문제
       ① 신체적 변화와 성적성숙
       ② 발달의 과도기
       ③ 선택과 결정
       ④ 인지능력의 발달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 가정 측면
       ① 동일시
       ② 자녀 상담
       ③ 관계 개선
    2) 학교 측면
       ① 입시중심 교육의 개선
       ② 진로탐색과 적성검사
       ③ 자아실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3) 사회 측면
       ① 여가환경 조성
       ② 인식개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성장하는데 여아는 남아보다 2~3년 빨라서 대체적으로 여자의 경우 11세경에, 남자의 경우 13세경에 시작해서 4년 정도 지속된다. 그리고 급격한 신체 변화를 보여 남자는 어깨가 넓어지고 근육이 발달하여 남자다운 체형으로 변모하고 여자는 골반이 넓어지고 피하지방이 축적되어 여성스러운 체형으로 변모한다. 머리 크기가 신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지고 얼굴 모양은 둥근형에서 길쭉한 형으로 변화하여 코와 입이 크고 넓어져 전체적인 윤곽이 달라진다. 또한, 미성년의 단계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단계로서 사회에의 적응, 인생의 성패가 달려 있는 중요한 발달상 과도기를 경험하게 된다. 이때 다양한 발달과업을 제대로 획득하지 못하게 되면 이후 발달에 문제가 발생하고 다음 발달단계의 과업 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 특히 여기서 중요한 것이 바로 자아정체감의 발달이다.
청소년기에 정체감에 대한 혼란이 성공적으로 해결되면 심리사회적 능력 또는 덕성인 충성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충성심은 사회적 습관, 사회적 윤리, 사회의 이데올로기를 지각하고 이를 지키는 청소년의 능력을 나타낸다.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과정으로 정체감 혼미 상태로부터 점차 정체감 성취의 상태로 이루어진다.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부모와 가족, 또래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물론 학교나 사회적인 측면에서 또한 영향을 받기도 한다. 결국 중요한 것은 다양한 환경에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면 자아정체감 혼미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가정, 학교, 사회의 역할은 자아정체감이라는 발달과업에 아주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인 자아정체감을 선정하여 주어진 과제물을 완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아정체감 선정)

1) 자아정체감
에릭슨(Erikson, 1902~1994)은 인간의 심리성적인 욕구를 강조했던 프로이트와는 차별적으로 자아 형성에 있어서 생물학적 요인과 함께 심리사회적 환경을 고려하였다. 에릭슨은 1950년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버클리에 있는 동안 발달은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일생을 통해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는 인생주기론을 정립했다.
에릭슨의 발달이론은 주로 성격 발달에 관한 것으로 8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에릭슨은 다른 발달이론과는 달리 독창적으로 각 발달 시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을 제시하였으며 동시에 이에 대비되는 개념을 발달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에릭슨은 인생 주기 중에서 특히 청소년기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던 인물이다. 그는 이 시기를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결정적인 시기로 보았다. 이러한 그의 이론은 그의 저서 ?자아정체감: 청년과 위기(Identity youth & Crisis)?에서 잘 피력되고 있다.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11세부터 22세 정도로 보았다. 그의 발달이론에서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으로 설명된다. ....(중략)
.
.
.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 가정 측면

① 동일시
청소년들은 동료 집단과 존경하는 중요한 인물, 이상적인 인물들에 의해 자아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받는다. 이런 사람들과의 경험은 가족의 통제로부터 독립함으로써 자신만의 목적과 흥미를 설정하고 운영하며 조절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으로 주체성 형성을 돕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보다 중요한 인물로서 성숙된 부모는 자녀의 동일시 대상이 될 수 있다. 부모 자신의 갈등과 좌절을 자녀에게 투사하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부모는 자녀의 인성 발달과 정체감 적응에 문제를 야기시킨다. 따라서 자녀에게 있어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위해 부모 자신이 성숙된 개인이어야만 자녀의 존경과 사랑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자녀는 부모로부터 자기의 성별에 맞는 역할을 배우기 때문이다. 청소년기의 정체감 형성 과제는 부모와 청소년 모두에게 어려운 것이지만 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부모는 자녀의 장래 생활에 깊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참고문헌
1. 장미경ㆍ송미경(2021), 청소년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오윤선 저(2017),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이론과 실제, 양성원.
3. 성열준 외 6인 공저(2011), 청소년 문화론, 양서원.
4. 이선경ㆍ하승연(2011),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5. 박지윤 저(2011),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한 참여 자화상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6. 정옥분 저(2008),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

  • 청소년심리3공통)청소년기의가장중요한발달과업은무엇이라고생각하는지한가지를선택하여기술0k
  • 청소년기의가장중요한발달과업은무엇이라고생각하는지한가지를선택하여기술0k청소년교육과청소년심리3공통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예를 들어,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2.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대해 설명

  • 청소년심리23공통)청소년들의자살이성인기발생하는자살과어떤차이가있는지설명과발달과업기술0k
  • 있는지설명과발달과업기술0k청소년교육과청소년심리23공통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15점).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

  • (청소년심리 2학년)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
  • (청소년심리 2학년)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15

  • 청소년심리23공통)청소년들의자살이성인기발생하는자살과어떤차이가있는지설명과발달과업기술00
  • 있는지설명과발달과업기술00청소년교육과 청소년심리23공통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