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청소년교육개론_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교육개론
공통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1970년대 초 고도 산업화를 촉진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가속화되고 있었으며, 이 같은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번영과 동시에 인류 멸망의 공포에 떨게 했고, 이러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인간주의 교육론의 연장선에서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되었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부적절성과 부도덕성의 기여를 지적되면서, 고도 산업화에 따른 현대 산업사회의 기계문명과 거대한 사회조직이 물질 만능의 풍조, 인간 소외, 인간성 상실, 청소년 문제 등의 사회병리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말한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적은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여보다 인간다운 인간성을 간직하면서 개인적으로 자아실현을 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 하는 삶을 살도록 돕는 것이다. 인간적인 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의미는 개개인이 인간을 얼마나 존중하는지에 달려있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전인교육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는데, 전인교육이란 인간성의 특정한 부분이 아닌 전반적인 교육을 뜻하며 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도덕적 발달을 조화롭게 개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의 인간화를 강조면서 인본주의 교육, 전인교육 사상과 같은 맥락을 유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개론 기말시험과제물청소년기의 특 (2)
  • 청소년교육개론목차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 참고문헌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1)자신이 감명 깊게 읽은 불문학 작품이 있다면 말해보시오 2)국어와 불어의 문법적인 차이점을 말해 보시오 3) .독어독문학과 독일 문학 작품 중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내용이 있으면 말해 보시오 1) .독일어권 작가의 작품 중 아는 것을 말해보라 2) .독일통일과정과 후의 문제점에 관하여 아는 대로 말해 보시오 3) .노어노문학과 러시아어가 세계언어로 발전할 가능성에 대해 말해 보시오 1) .러시아어와 우리말의 차이점을 아는 대로 말해 보시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인간중심 교육과정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k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인간중심 교육과정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k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Ⅰ. 서 론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학교란 교육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그 사람의 내면에 잠재된 것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참된 인간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 [청소년교육개론 1학년]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교육개론 1학년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1) 인간중심 교육과정이란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철학4) 인간중심 교육의 기본입장과 학습의 과정5) 현대사회의 인간중심 교육과정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