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1.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2.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3.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2016년 간호학과 성인간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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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인간호학
공통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장루 보유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장루 환자의 간호와 관련하여 문항별로 답안을 작성하기 바랍니다.
1.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2. 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3.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2016년 1학기 간호학과 성인간호학 중간과제물 입니다. 다음과 같은 문제에 대해 정확한 답을 제시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장루 보유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장루 환자의 간호와 관련하여 문항별로 답안을 작성하기 바랍니다.
1.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2.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3.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글자크기 11 글자간격 160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정확한 답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장루수술의 적응증
(2) 결장암
(3)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 회복기 간호중재
(4) 회복기 간호중재
2.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식이교육
(2) 장루주머니 교환
(3) 일상 삶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교육
(4) 장루 및 장루주변 피부관리 교육
(5) 장루 후유증에 대한 교육
(6) 기타 교육
3.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환자교육을 실시할 것인지
(2) 교육 효과 평가 방법
III.결 론
본문내용
I.서 론(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은 간호학의 중심으로 성인기의 성장발달과 빈번하게 발생하는 간호문제를 통합적으로 정리하여 간호진단과 계획 및 중재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성장시켜준다 .따라서 장배설장애과 관련된 간호진단과 장루수술의 전후 간호에 대한 관리법을 배워나가는 것은 성인기 간호에 핵심요소를 깨달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문제가 제시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지속적으로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것과 이로 인한 장루 보유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봐서 장루환자 간호에 대한 간호스킬을 가질 기호가 될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다양한 자료를 통해 정리해 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장루형성술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를 자세하게 나타내 보도록 하겠다.
II.본 론
1.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장루수술의 적응증
대변배설을 위한 장루는 직장암, 대장암, 가족석 결장 용종증, 교통사고, 좌상, 총상 등으로 인한 장손상, 대장게실암,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 크론씨 질환 같은 염증성 질환, 선천성 기형인 선천성 거대 결정, 쇄항 등에서 필요하다
참고문헌
이선옥 외.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오은희 외. 장루보유자의 불편함. 종양간호학회지. 제11권 제1호. 2011
장루의 위치. 보건복지부, 대학의학회
장루관리. 세브란스병원 상처장루실금전문간호팀, 대장암클리닉
박경희. 상처 장루관리. 현문사. 2005
한국장루장애인협회 (홈페이지)
김은미 외. 항암화학요법 개별교육을 받는 암 환자의 교육이해도와자가간호수행 정도. 종양간호학회지. 제 10권 제 2호. 2010
염정원. 노인 장루보유자의 영양상태와 자가간호 정도. 순천향대학교 건강과학대학원. 2015
장루 및 장루관리.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지부용. 대장암 환자의 교육 이해도에 따른 교육 요구도 조사.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2012
김정희. 시청각매체를 이용한 수술 전 교육이 자궁적출술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5
Han KJ, Seo MJ, Park YS, Park SA, Choi MA, HA YS, et al.Nursing intervention theory and practical applic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 press;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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