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1.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2.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3.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2016년 중간과제물 간호학과 성인간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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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인간호학
공통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장루 보유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장루 환자의 간호와 관련하여 문항별로 답안을 작성하기 바랍니다.
1.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2. 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3.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간호학과 4학년 성인간호학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입니다.
문제에서 제시한 데로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장루 보유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장루 환자의 간호와 관련하여 문항별로 완벽한 답안을 만들었습니다.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놓았습니다.
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다양한 자료를 통합해 구체적으로 기술했습니다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실질적인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2016년 간호학과 성인간호학 과제물 참고시 좋은 참고자료가 되실겁니다.
목차
I. 성인간호학 들어가기
II. 본 론
1.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장루형성술
(2)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
(3)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 회복기 간호중재
가) 식사관리
나) 목욕
다) 사회생활
라) 운동
마) 의복 및 외출
바) 피부 관리 및 장루관리
2. 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장루주머니 교환
(2) 장루 보유에 따르는 일상 교육
(3) 설사관리
(4) 운동관리
(5) 탈장, 탈출, 폐색에 대한 교육
(6) 심리적지지, 안정에 대한 교육
3.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
(2) 교육 효과 평가 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간호학의 중요성은 현대 의료기술의 발달과 인간의 수명의 연장을 통해 더욱 강조되어지고 있다. 실제로 수명의 연장이 건강수명의 연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노화현상에 따른 여러 가지 만성질환을 가지고 살아가기 때문에 성인에 대한 건강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과 삶의 질 관리를 위해 성인간호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성인간호의 중요에 대장암도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지속적으로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는 대장암의 경우 장루를 만들어 대변 배설을 계속해서 도와주워야 하기 때문에 치료와 예후에 대한 지식과 교육이 필수적이다. 여기에서는 성인간호학 문제가 제시하고 있듯이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심리적인 충격인 큰 장루형성술 환자를 돕기 위해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해 공부해 볼 것이다. 또한 본인이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를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나열해 보도록 하겠다.
II.본 론
1.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장루형성술
장루형성술은 소장 및 대장 내 질병으로 인해 소장 혹은 대장의 일부를 복벽을 통해 꺼내서 장에 구멍을 내어 복부 고정하는 시술을 말한다. 여기에서 장루란 수술 시 소장 또는 대장의 일부를 복부 밖으로 꺼내어 변이 배출될 수 있게 만든 출구를 말한다. 창자 장루 수술 중에 의료진은 복부 개구를 통해 소장의 끝을 가져 신체 외부 개구를 만들 피부에 부착하여 장루를 생성한다. 장루는 대개 벨트 라인 아래, 복부의 아래 부분에 위치하게 한다. 장루는 복부 바깥으로 1~2cm 돌출되어 있고 붉은 색으로 입안 점막 색깔과 유사하며 장루 자체에는 신경이 없어 만져도 아프지 않으며 자극을 주면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나 꼭 누르고 있으면 곧 멈춘다. 장루형성술 후 차차 작아지기 시작하여 5~6주 후에는 거의 일정한 모양과 크기를 갖게 된다.
참고문헌
장루의 위치. 보건복지부, 대학의학회
장루관리. 세브란스병원 상처장루실금전문간호팀, 대장암클리닉
박경희. 상처 장루관리. 현문사. 2005
이선옥 외.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http://www.samsunghospital.com/cancer/
한국장루장애인협회 (홈페이지)
길선령. 대장암 증상과 병기와의 관계.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2006
박정애. 대장암 수술환자의 생존여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2
염정원. 노인 장루보유자의 영양상태와 자가간호 정도. 순천향대학교 건강과학대학원. 2015
장루 및 장루관리.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지부용. 대장암 환자의 교육 이해도에 따른 교육 요구도 조사.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2012
김정희. 시청각매체를 이용한 수술 전 교육이 자궁적출술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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