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의 표상으로서의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0 / 2022.05.10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 제11장 쇼펜하우어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The World as Will and Representation]를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쇼펜하우어-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1)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2)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동서양고전의이해2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 15장 원문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 순자 장과 제목을 밝히고 인상깊게 읽은이유와 감상서술하시오00
- 국문 농학 미디어 프랑스 영문 중문 동서양고전의이해 2학년 1 고전의 이해를 확장하기 위한 과제입니다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①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공통 |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50점) ※ 대상 고전의 원문은 한 편부터 세 편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제2장, 제4장, 제5장 세 편의 고전 원문을 선택해서 과제를 작성할 경우, 그 이상의 고전 원문은 선택할 수 없다. |
- 하고 싶은 말
-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50점)
※ 대상 고전의 원문은 한 편부터 세 편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제2장, 제4장, 제5장 세 편의 고전 원문을 선택해서 과제를 작성할 경우, 그 이상의 고전 원문은 선택할 수 없다.
- 각각 원문의 ‘장과 제목’, ‘읽은 원문의 전체 쪽수’를 글을 시작하는 맨 앞에 표기하여 밝히시오. ☞ 예시)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 91~93쪽.
- 목차
-
1, 저자 및 작품 소개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쇼펜하우어는 주의 주의적 관념론자(논자 강조)라 할 수 있다. 비록 의지의 지배적인 영향력을 강조하였지만 인간에 있어서 인격 혹은 정신이 되는 것을 가지고 모든 실재를 해석한 점에서 그는 관념론자였다. 인간을 포함하여, 만유에 있어서 의지가 근본적이라고 한 점에서 그는 주의 주의자였다.
전술한 것처럼 쇼펜하우어가 자신의 철학을 정립하기 위해 직접 차용한 개념의 근원지는 칸트와 플라톤이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의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이 세계는 본질적으로는 의지인데 인간에게는 표상으로 드러난다는 것이다.”p 233
이것은 마치 세상이 이데아의 결과물이라는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떠올리게 한다. 플라톤에 따르면, 이데아론에서 이데아는 현상 세계 밖의 세상이며 이데아는 모든 사물의 원인이자 본질이다. 그 중에서도 쇼펜하우어는 칸트 철학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다. 특히 물자체에 대한 개념을 통해 세계와 의지를 구분해냈다. 칸트로부터 물자체 개념을, 플라톤으로부터 이데아 개념을 차용하였다. 그러나 쇼펜하우어의 의지의 형이상학이라는 맥락에서, 칸트의 물자체와 플라톤의 이데아의 내용은 달라졌다. 논리적 요청의 대상으로서 불가지론적인 물자체 개념은 의지의 형이상학에서 몸이라는 직접적 실질과 생명 우주적 의미를 얻게 되었으며, 가시적 모상에 대해 영원한 원형이라는 플라톤의 이데아는 ‘의지의 객관화의 단계’로 전용되었다.
- 참고문헌
-
-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