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의 표상으로서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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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50점)
※ 대상 고전의 원문은 한 편부터 세 편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제2장, 제4장, 제5장 세 편의 고전 원문을 선택해서 과제를 작성할 경우, 그 이상의 고전 원문은 선택할 수 없다.
하고 싶은 말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50점)

※ 대상 고전의 원문은 한 편부터 세 편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제2장, 제4장, 제5장 세 편의 고전 원문을 선택해서 과제를 작성할 경우, 그 이상의 고전 원문은 선택할 수 없다.

- 각각 원문의 ‘장과 제목’, ‘읽은 원문의 전체 쪽수’를 글을 시작하는 맨 앞에 표기하여 밝히시오. ☞ 예시)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 91~93쪽.
목차
1, 저자 및 작품 소개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쇼펜하우어는 주의 주의적 관념론자(논자 강조)라 할 수 있다. 비록 의지의 지배적인 영향력을 강조하였지만 인간에 있어서 인격 혹은 정신이 되는 것을 가지고 모든 실재를 해석한 점에서 그는 관념론자였다. 인간을 포함하여, 만유에 있어서 의지가 근본적이라고 한 점에서 그는 주의 주의자였다.

전술한 것처럼 쇼펜하우어가 자신의 철학을 정립하기 위해 직접 차용한 개념의 근원지는 칸트와 플라톤이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의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이 세계는 본질적으로는 의지인데 인간에게는 표상으로 드러난다는 것이다.”p 233

이것은 마치 세상이 이데아의 결과물이라는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떠올리게 한다. 플라톤에 따르면, 이데아론에서 이데아는 현상 세계 밖의 세상이며 이데아는 모든 사물의 원인이자 본질이다. 그 중에서도 쇼펜하우어는 칸트 철학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다. 특히 물자체에 대한 개념을 통해 세계와 의지를 구분해냈다. 칸트로부터 물자체 개념을, 플라톤으로부터 이데아 개념을 차용하였다. 그러나 쇼펜하우어의 의지의 형이상학이라는 맥락에서, 칸트의 물자체와 플라톤의 이데아의 내용은 달라졌다. 논리적 요청의 대상으로서 불가지론적인 물자체 개념은 의지의 형이상학에서 몸이라는 직접적 실질과 생명 우주적 의미를 얻게 되었으며, 가시적 모상에 대해 영원한 원형이라는 플라톤의 이데아는 ‘의지의 객관화의 단계’로 전용되었다.
참고문헌
-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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