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처음 읽는 독일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9 / 2020.04.0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 공통1(기존문제)과 공통2(추가문제) 둘 중 하나 택1

* 아래 책 중 한 권을 읽고,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다산 정약용 평전』, 박석무, 민음사
『논어,학자들의 수다 사람을 읽다』, 김시천, 더퀘스트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길 위의 우리 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메멘토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 조한욱, 아이세움
『데카르트의 철학』, 안소니 케니, 김성호 옮김, 서광사
『나는 이렇게 루소가 되었다』, 장자크 루소, 김대웅 역, 아름다운날
『찰스 다윈, 한국의 학자들을 만나다』 최종덕, 임지현 외, 휴머니스트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정암학당, 동녘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류재화, 문예출판사

추가문제)
수업 교재인 『동서양고전의 이해』에서 본문의 ‘제1장에서 제15장 중 4개의 장(고전)을 선택’하여 읽은 후,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감상이나 의견을 각각 A4 1매(쪽) 이상으로 서술하시오.
(총 분량 A4 5매 이상).
하고 싶은 말
동서양고전의이해, 처음읽는 독일철학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요약

2,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책속에서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에서 다룬 12명의 독일 철학자들은 객관성이라는 이름으로,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동일성의 논리로 모든 것을 재단하려는 근대의 추상적인 이론을 거부한다.” P 10

18세기 말 당시의 독일은 통일국가란 이름뿐으로, 프랑스나 영국에 비하여 근대화가 현저하게 뒤떨어져 있었다. 한 마디로 독일은 유럽의 변방이었다. 독일의 지식인들은 서유럽에 대해 일종의 열등감을 느끼고 있었다. 여기에 결정적인 충격을 안겨 준 것은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의 침략이었다. 봉건제와 정면으로 싸울 힘이 없었던 독일 지식인은 여기서 다시 근대화와 민족 독립을 모순된 것으로 받아들여야만 했었다. 이처럼 거의 빠져나갈 길이 없는 역사적 상황 아래 독일에서는 선진국이 물질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실현했던 것을 정신적·논리적으로 실현하여 '독일 관념론'이 대두하게 되었던 것이다. 19세기의 유럽 문화는 크게 두 시기, 즉 1800~1850년, 1851년~1900년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전자는 낭만주의가 후자는 리얼리즘이 우세하였다 전기에 속하였던 피히테, 셸링, 헤겔은 당시의 민족주의 국가주의를 강하게 제창하였다 이것은 나폴레옹이 프로이센을 침공하는 상황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그들은 전통적인 독일의 관념적이고 신비적인 학문 태도와도 일정 부분 거리두기를 하면서 구체적인 현실 속에서 살아 있는 생생한 삶을 논한다. 그래서 실재성이 아닌, 운동적 차원에서 기존의 형이상학을 해체하며 새로운 철학의 시대, 즉 현대철학을 열어갔다.” P 11
참고문헌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문화] 플라톤에서 미야자키 하야오까지
  • 읽는 서양미술사, 권용준, 북하우스 (2003)17.누드미술의 변천과 계보에 관한 연구, 이윤동,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18.청소년을 위한 한국 미술사, 박차지현, 두리미디어 (2005)19.우리 땅 진경 산수, 진준현, 보림 (2004)20.꽃과 새 선비의 마음, 고연희, 보림 (2004)21.한국 고미술의 이해, 김원용,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애니메이션 분야)22.유아교사의 애니메이션 활용실태 및 인식: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강은진, 유아교육연구 제2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철학자 야스퍼스는 대학의 기능을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눴다. (1) 대학은 직업적 지식을 가르치는 전문학교 (2) 대학은 인간을 목적으로 하는 교양의 장소 (3) 대학은 순수한 연구 기관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세 가지의 목적을 적어 놓았지만 목적이 따로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대학이라는 관념에서 통일되어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19세기 초 독일에서는 대학은 학문을 위한 학문의 장소, 진리를 위한 진리의 장소라 하여 대학의 이념을 ‘상아

  • 과학과 자연철학
  • 읽는 서양미술사, 권용준, 북하우스 (2003)17.누드미술의 변천과 계보에 관한 연구, 이윤동,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18.청소년을 위한 한국 미술사, 박차지현, 두리미디어 (2005)19.우리 땅 진경 산수, 진준현, 보림 (2004)20.꽃과 새 선비의 마음, 고연희, 보림 (2004)21.한국 고미술의 이해, 김원용,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애니메이션 분야)22.유아교사의 애니메이션 활용실태 및 인식: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강은진, 유아교육연구 제2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처음부터 끝까지 직선으로 밀고 나가야 한다.셋째, 적절한 어휘와 문장으로 표현해야 한다. 글을 쓸때도 번역을 할때도, 말하듯이 쓰는 것이 좋다. 논리적 글쓰기를 하려면 추상적 개념을 담은 어휘를 많이 알고, 명료한 문장을 쓸 줄 알아야 한다. 그러한 개념을 많이 익히려면 문학작품 뿐 아니라 인문학, 자연과학 도서를 골고루 읽어야 한다. 좋은 문장으로 쓴 흥미로운 교양서를 자주 읽는 것은 문장력 향상에 도움에 될 것이다.글은 지식과 철학을

  • 글로벌 리더십 기말요약정리(9~14강)
  • 철학자 나겔이 그러한 질문을 던지는 까닭은 세상에 잴 수 없는 것도 많기 때문엘 것이다. ▶ 겉치레의 함정1. 겉모습과 본질을 구분해야 리더 : 셰익스피어의 비극 리어왕2. 자신을 역할과 직업으로 규정하는 실수 : 어려움과 고통 앞에서 재기 불가, 마치 앨봄과 모리 슈워츠의 대화 ▶ 신성한 리더의 덕목1. 순수함 - 리더의 처음 욕심은 공동체에 기여, 문제 해결, 삶의 질 향상- 인간에 대한 애정과 관심2. 호기심- 어린 시절 호기심을 유지하고 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