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보건교육 기말시험 과제물(보건교육 전략, PRECEDE-PROCEE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0 / 2022.05.11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30점).
* 다양한 만성질환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작성할 것
** 교육 대상은 우리나라 청장년 계층으로 하며, 구체적 집단을 추가로 정의하여도 좋음
목차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보건교육 전략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그린(L. W. Green)은 건강행위를 변화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획하는 것을 목적으로 건강증진의 계획과 수행 및 평가를 위한 PRECEDE–PROCEED 모형을 제시하였다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p.138.
. 다양한 측면의 진단과정을 통하여 건강 및 건강행위와 관련된 요인들의 복합성을 분류하여 조직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며, 건강증진과 관련된 많은 행위 중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할 전략을 제시해 주는 모형이다.
술을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고 외부의 싫은 관계가 점차 약해지고 편안하고 느긋한 기분이 들 게 된다. 이것은 술이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뇌의 기능을 약화시켜 판단력을 흐리게하고, 감정을 이완시켜 안전감, 자기만족감 및 기억력 저하, 체력의 저하 등 복잡한 생리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술을 섭취하게 되면 대뇌의 신피질에 작용하여 동작을 둔하게 하고, 구피질과 연결된 신경계통을 마취상태에 빠뜨려 이성의 통제가 없어지고, 심지어는 기억상실까지 일으킨다.
만성질환으로 우리나라 사망의 원인 가운데 단일 질환으로 1위를 차지하는 것은 고혈압(hypertension)이다. 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전신에 순환시키기 위해 심장에 의해 발생하는 힘을 의미한다. 아울러 혈압은 동맥의 내부 벽에 대한 혈액의 압력을 말하기도 한다.
이 레포트는 학교(학생집단)를 대상으로 건강한 음주생활을 주제로 보건교육 전략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였다. 또한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의 설명 및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보건교육 전략

1)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대학가엔 코로나19 상황, 취업준비와 아르바이트 등으로 음주하는 대학생이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이제 코로나19 상황도 완화되고 마스크 벗는 시기인 만큼 음주하는 일이 증가할 것이다. 특히, 예전부터 대학가는 신입생 환영회나 오리엔테이션 장소 등에서 불미한 사건이 자주 뉴스화되곤 하였다. 이에 일부 대학생들의 술을 마시는 양이나 술버릇 등은 전과 달라진 것이 없다.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술을 적게 마시고 있지만 일부의 경우는 아직도 과음하는 형태를 버리지 못하고 있다. 대상자의 건강을 위해 음주교육이 필요하다.
교육목표는 절주교육을 받은 후 학생들은 건강한 음주습관을 형성하는 것이다.
세부목적으로는 ·음주가 신체에 미치는 악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절주의 이점을 3가지 이상 열거할 수 있다. 술의 종류, 성별에 따른 적정 음주량을 설명할 수 있다. 스마트 폰 어플을 이용하여 1주일 간 음주량을 기록하고 자신의 현재 음주 컨디션과 간 상태를 측정할 수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