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방송대 성인간호학) 장루 간호교육 장루를 보유한 환자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처방안 성인간호학, 혈액투석 환자와 복막투석 환자에게 자가간호 증진 간호교육 성인간호학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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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인간호학 |
---|---|---|---|---|---|
공통 | 1.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의 내용을 제시하고,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서술하시오. (15점) 2. 혈액투석 환자와 복막투석 환자에게 자가간호를 증진하는 데 필요한 간호교육 내용을 서술하시오. (15점) |
- 하고 싶은 말
-
성인간호학 2022년 1학기(간호학과 4학년) 공통형 과제물 입니다.
- 2022년 성인간호학 과제에서 제시한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의 내용을 조사하여 정리했습니다.
-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고려하여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완벽하게 제시했습니다.
- 혈액투석 환자와 복막투석 환자에게 자가간호에 대해서 알아보며 자가간호를 증진하는 데 필요한 간호교육 정확하게 나타냈습니다.
- 간호학과 성인간호학 교재, 강의 및 관련된 논문, 전문서적, 인터넷 학술자료 등, 교과목 홈페이지를 모두 공부하여 작성된 자료입니다.
- 성인간호학(4학년 1학기) 2022년 1학기 공통형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방송대 2022년 성인간호학 과제
Ⅰ. 서론
Ⅱ. 본론
1.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 교육 내용을 제시하시오.
1)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 간호중재
2)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 내용
3) 간호 교육에 대한 효과 평가 방법을 기술
① 교육프로그램 설문조사 및 정보교환 프로그램 소개
② 자가 간호 능력 평가
③ 장루관리 교육평가
2.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에 관해 서술하시오.
1)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
2) 심리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
① 장루보유환자 사정내용
② 장루보유환자에게 생활 교육 실시(집단교육, 개별면담, 전화상담)
3. 혈액투석 환자와 복막투석 환자에게 자가간호를 증진하는 데 필요한 간호교육 내용을 서술하시오
1) 혈액투석 환자 자가간호를 증진하는 데 필요한 간호교육
① 혈액투석 교육목적
② 혈액투석 자가간호 교육
2) 복막투석 환자 자가간호를 증진하는 데 필요한 간호교육
① 복막투석 교육목적
② 복막투석 자가간호 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방송대 2022년 성인간호학 과제
Ⅰ. 서론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의 내용을 제시하고,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서술하시오. 혈액투석 환자와 복막투석 환자에게 자가간호를 증진하는 데 필요한 간호교육 내용을 서술하시오. 일반적으로 장 질환 환자는 건강하지 못하지만 자신의 건강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건강행태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 점에서 현대 사회를 보면 우리 모두가 건강에 대한 신념을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무증상 상태에서 질병을 예방하고 발견할 목적으로 예방적 건강행동을 보인다. 그리고 증상이나 징후로 인해 신체적, 감각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자신이 건강하다고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의료기관과의 접촉을 통해 다른 사람을 찾거나 자신의 상황을 알고 싶어 한다. 또한 질병을 명확하게 예방하기 위해 자신의 상태에 맞는 징후를 쉽게 감지할 수 있도록 건강행태를 보여주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장폐색 환자와 장루 보유자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루 관리에 관한 소책자를 제작하고 장루 보유자의 일상생활에 관한 소책자를 제공하고 교육 및 질병을 예방하는 교육하고 예방적 건강 행동을 개선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성인간호학 과제를 통해 문제를 충실하게 조사하고 연구하여 완벽한 내용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Ⅱ. 본론
1.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간호 교육에 대한 효과 평가 방법을 기술하시오.
1)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 간호중재
① 환자의 생리적 회복
첫째, 장루 주변 피부의 손상을 방지하고 치유 중 상처가 퍼질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드레싱으로 상처를 덮고, 장루 가장자리를 분비물 없이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상처에서 분비되는 삼출물과 혈액을 제거하여 상처 치유를 촉진한다. 수술 후 환자의 식이 섭취의 대부분은 가스 배출 이후에 진행된다. 상처 치유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고단백, 고칼로리 식단과 충분한 비타민 C 섭취가 권장된다. 고 섬유질 식품은 물을 너무 많이 흡수하여 부종, 변비, 장폐색을 유발하므로 수술 후
- 참고문헌
-
이선옥, 조남옥(2018),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성은. 입원 환자의 영양검색 및 평가. Korean J Gastroenterol Vol. 65 No. 6, 336-341
오은희 외. 장루보유자의 불편함. 종양간호학회지. 제11권 제1호. 2011
장루의 위치. 보건복지부, 대학의학회
장루관리. 세브란스병원 상처장루실금전문간호팀, 대장암클리닉
박경희. 상처 장루관리. 현문사. 2005
한국장루장애인협회 (홈페이지)
욕창 및 상처 장루간호. 간호사가 알려주는 홈케어. 병원간호사회. http://khna.or.kr/
이진. 간호교육에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메타분석. 삼육대학교 대학원. 2015
고윤희 외. 장루보유자의 자가 간호정도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동서간호학연구지 제10권 제1호, 2004
김은미 외. 항암화학요법 개별교육을 받는 암 환자의 교육이해도와자가간호수행 정도. 종양간호학회지. 제 10권 제 2호. 2010
염정원. 노인 장루보유자의 영양상태와 자가간호 정도. 순천향대학교 건강과학대학원. 2015
장루 및 장루관리.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지부용. 대장암 환자의 교육 이해도에 따른 교육 요구도 조사.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2012
김정희. 시청각매체를 이용한 수술 전 교육이 자궁적출술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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