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12 / 2022.03.12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설명과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논의[출처본문표기]
- [2022 성인학습및상담론][출처표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 및 상담] 전통적 학습이론-사회, 구성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성인학습및상담론 |
---|---|---|---|---|---|
공통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2.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1) 각 학습이론의 의미와 특징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2) 각 학습이론의 교수-학습 원리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3) 각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4) 각 학습이론의 교사의 역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3.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1)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인본주의 학습이론
3)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기주도 학습의 의미는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교육의 목표인 동시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에서의 자기주도 학습이란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과정에 있는 학습자의 특징적인 학습 방식으로, 학습의 결과로서 기대되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나 학습자 내부의 의식 변화를 말한다. 둘째,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서의 자기주도 학습이란 학습자가 타인의 도움에 관계없이 스스로학습에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 진단, 목표 설정, 인적 및 물적 자원 확보, 적절한 학습 전략 선택 및 적용, 학습 결과 평가를 하는 과정으로 보거나, 스스로의 통제와 관리에 의하여 학습상황에 집중하며 의문점을 가지고 비교, 대조하는 등과 같은 메타인지적 행동의 과정으로 제시되고 있다. 셋째, 교육의 목표인 동시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서의 자기주도 학습이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계획하고 실천하는 선택, 결정 등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 자기관리능력의 향상과 교수-학습 과정에서학습자에게 주도권을 부여함으로써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과정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박효정 외.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학습』.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1.
노혜란, 박선희, 최미나 (201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김성봉 (2010).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파주:한국학술정보(주).
배영주 (2005). 자기주도학습과 구성주의. 원미사.
엄태동 (2006).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학지사.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