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12 / 2022.03.12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2.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1) 각 학습이론의 의미와 특징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2) 각 학습이론의 교수-학습 원리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3) 각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4) 각 학습이론의 교사의 역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3.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1)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인본주의 학습이론
3)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기주도 학습의 의미는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교육의 목표인 동시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에서의 자기주도 학습이란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과정에 있는 학습자의 특징적인 학습 방식으로, 학습의 결과로서 기대되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나 학습자 내부의 의식 변화를 말한다. 둘째,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서의 자기주도 학습이란 학습자가 타인의 도움에 관계없이 스스로학습에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 진단, 목표 설정, 인적 및 물적 자원 확보, 적절한 학습 전략 선택 및 적용, 학습 결과 평가를 하는 과정으로 보거나, 스스로의 통제와 관리에 의하여 학습상황에 집중하며 의문점을 가지고 비교, 대조하는 등과 같은 메타인지적 행동의 과정으로 제시되고 있다. 셋째, 교육의 목표인 동시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서의 자기주도 학습이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계획하고 실천하는 선택, 결정 등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 자기관리능력의 향상과 교수-학습 과정에서학습자에게 주도권을 부여함으로써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과정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효정 외.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학습』.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1.
노혜란, 박선희, 최미나 (201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김성봉 (2010).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파주:한국학술정보(주).
배영주 (2005). 자기주도학습과 구성주의. 원미사.
엄태동 (2006).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학지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14.덕 교육론15.구성주의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3. 제 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14. 제 16장-1 실존주의적 접근 15. 제 16장-2 의미치료- 빅터 프랭클 16. 제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7. 제 18장 로토의 사회적 학습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론’실존철학, 현상학, 해석학인간중심 교육과정상대적 진리관, post-modernism재개념주의열린교육, 구성주의, 자기주도적 학습3)공헌점;교육투자설의 증대(학교수가 급속히 증가)4)비판점①교육의 수단화→인간의 수단화→인간성 소외현상(교육의 본질적 가치무시)②주로 경제발전에 치중③비록 경제발전은 가져왔지만 계층간의 분베구조에 역기능(빈익빈, 부익부)④교육이 정치,경제발전에 기여했다는 확실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5) 이론(4)①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및 원인 25다. 고교 평준화의 문제점 26(4). 교원평가제 28가. 교원평가제의 의미 28나. 교원평가제의 배경과 원인 28다.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282. 소프트웨어적 측면 32(1). 교사의 문제 32가. 체벌문제 32나. 성폭력 문제 34(2). 학생의 문제 383.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14.덕 교육론15.구성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