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역사의현장을찾아서(공통)(근대화와도시의변모,인천,대전,대구,근대화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4 / 2022.01.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공통 1. 교재 제4부 ‘근대화와 도시의 변모’를 참고하여 자신의 거주하는 지역을 답사하면서 근현대시기동안 변모의 흐름을 찾아볼 것.
2. 답사를 하기 어려운 경우 교재 제 4부에서 사례로 든 인천, 대전, 대구 세 도시의 근대화시기 변모의 양상을 비교할 것.

<주의사항>
1. 거주지가 대도시일 때는 구, 동 등 범주를 축소하고, 비도시지역은 해당 군, 면 소재지를 대상으로 할 것
2. 직접 조사, 경험한 내용이나 관람 및 답사를 통해 얻은 결과물을 중심으로 할 것(단 필요에 따라 서적이나 인터넷자료를 보완할 경우 반드시 전거를 밝힐 것)
3. 역사현장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현재적 의미를 되새겨 본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하도록 노력할 것.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역사의현장을찾아서(공통)

1. 교재 제4부 ‘근대화와 도시의 변모’를 참고하여 자신의 거주하는 지역을 답사하면서 근현대시기동안 변모의 흐름을 찾아볼 것.
2. 답사를 하기 어려운 경우 교재 제 4부에서 사례로 든 인천, 대전, 대구 세 도시의 근대화시기 변모의 양상을 비교할 것..
목차
Ⅰ. 인천의 근대화시기 변모 양상

Ⅱ. 대전의 근대화시기 변모 양상

Ⅲ. 대구의 근대화시기 변모 양상

Ⅳ. 세 도시의 근대화시기 변모 양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천의 근대화시기 변모 양상

조선은 1876년 2월 일본과 ‘조일수호조규’를 맺으면서 개항을 결정했다. 이로써 세계 자본주의 체제로 편입되면서 주변국들의 침입이 시작되었다. 일본은 부산과 원산에 이어서 인천의 개항까지 요구하였고 이에 조선은 1883년 1월 인천을 개항했다. 이어서 1883년 9월에는 ‘인천구조계약서’가 체결되어 인천에는 일본의 전관조계가 설정되었다. 이 약서에 따르면 일본인은 거의 무상으로 조계지를 대여 받을 수 있었고 자유로운 통상활동을 보장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조계에서는 조선 정부는 일본인에게 어떠한 세금을 징수할 수 없었다. “개항 후 제물포에는 영사재판권이 인정되는 치외법권 지대인 조계, 외국은 잡거가 허용되는 조계밖 10리 이내, 조선인만의 지대인 내지가 설정되었다.
참고문헌
- 송찬섭 외(2020).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제3세계의역사와문화(공통)(일본의동남아시아진출,역사적의의,라틴아메리카유럽화기획,아프리카민주화)
  • 피해를 낸다. 과거 유럽인들이 아프리카의 문명화를 주장하며 자신들의 식민문화를 아프리카에 강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탈냉전 이후 선진국들이 아프리카에 강요한 민주화는 범세계적인 신문명화라는 명분으로 아프리카에 강제 주입되었다.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아프리카의 정치적 갈등은 앞ㄹ으로 아프리카의 국민들과 정치인들이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았다.참고문헌- 조흥국 외(2016). 제3세계의 역사와 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교육]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 자료집
  • 대학교육을 받기 위한 전체적 필수로서 학점에 포함되지 않은 도구교과목이 있고, 이 조건을 충족시킨 학생들에게는 교양, 전공, 부전공 또는 선택의 교과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대학교에서 공통적으로 모든 학생들에게 정식 교과목을 택하기 전 요구하는 이른바 전체적 필수로는 표현력 및 미국 역사와 제도의 두 과정을 통과했는가 하는 것이다. 교양과목은 독해와 작문, 계량적 기초, 외국어, 배분이수교과목의 4부분으로 나뉜다.전형적인

  • 교육기획과 정책
  • 시험을 출제할 수 있다. 정시에서 본고사 유형의 시험을 볼 생각은 없다. 또 외국어 대학이기에 영어지문 사용 여부는 주요 대학의 향방을 본 뒤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이해관계가 비슷한 대학들은 비슷한 방향으로 전형이 통일될 것으로 보인다. 2009년 입시 기조는 수능등급제가 어떻게 바뀌느냐가 발표돼야 결정할 수 있다. 그러나 올해 반영비율은 달라질 게 없다. 논술 역시 교과 내용을 구체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일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도시경제활성화를 위한 도시정부의 역할에 관한 연구박혜자 : 호남대론문집 : 1990: 11,1(”90.12):347-37153 516군사정부의 경제개발의 성격이재희: 역사비평: 1991: 12(”91.2):158-16854 한국경제의 구조적 변화와 정부의 역할이한구 : 한국경제연구 : 1990: 4,2(”90.12):27-4655 변모하는 자본주의체제하의 정부의 역할;변화하는 세계경제와 정부의 역할안석교 : 한국경제연구 : 1990: 4,2(”90.12):5-2656 소 가격안정을 위한 정부수매사업분석유병서 : 농업경제

  • 역사의현장을찾아서(기말)_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을 서술 고려 수도 개경(개성)의 성립과 변천 과정을 설명 지리산이 한국 불교 사상사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 일제강점기 감포 개항과 지역의 변천 과정을 설명 (1)
  • 도시구조는 항구 또는 산업 중심으로 성장했으며 많은 일본인들이 이주하여 지역 문화 또는 생활양식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일제 해방 이후 감포 주민들은 일본인들이 버리고 간 배를 통해 고기잡이를 통해서 경제를 활성화 시켰다. 하지만 김포개항은 그 이후 어획량이 감소하고 물고기 값이 떨어지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가지 못해 쇠락의 길에 들어섰다. 현재 감포항은 관리가 되지 않아 오염이 된 상태로 구리, 납, 아연 등의 각종 중금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