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1. 교재 제4부 근대화와 도시의 변모를 참고하여 자신의 거주하는 지역을 답사하면서 근현대시기동안 변모의 흐름을 찾아볼 것. 2. 답사를 하기 어려운 경우 교재 제 4부에서 사례로 든 인천, 대전, 대구 세 도시의 근대화시기 변모의 양상을 비교할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31 / 2021.01.3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과목명: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과제명>
1. 교재 제4부 ‘근대화와 도시의 변모’를 참고하여 자신의 거주하는 지역을 답사하면서 근현대시기동안 변모의 흐름을 찾아볼 것.
2. 답사를 하기 어려운 경우 교재 제 4부에서 사례로 든 인천, 대전, 대구 세 도시의 근대화시기 변모의 양상을 비교할 것.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산동-진안동-동탄의 역사
2. 거주지역 변화
1) 도로의 역사와 견학
2) 집성촌
3) 토지용도 변화
4) 종교
3. 지명유래
1) 龜峰洞·느치미
2) 店村·점말
3) 坪村·벌말
4) 安化洞·아나동
5) 병점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Ι. 서론
필자는 어렸을 때 인천에 살았지만, 고등학교 때 가족 전체가 이사를 오게 되면서 현재 사는 곳 기산동(행정구역: 진안동)으로 이사를 오게 되었다. 이곳에 이사를 왔을 때가 약 10년 전인데 그때만 해도 진안동은 엄청 낙후된 동네였다. 게다가 화성 연쇄살인이 일어났던 곳이라고 하여 다소 무섭기도 하였다. 하지만, 동탄신도시가 개발되면서 상황은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현재 필자가 사는 곳은 기산동이지만, 동탄과의 경계면에 살아 사실상 동탄생활권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동탄이 개발된 혜택을 그대로 누릴 수 있었다.
본론에서는 자신의 거주하는 지역(기산동-진안동-동탄)을 답사하면서 근현대시기동안 변모의 흐름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기산동-진안동-동탄의 역사
화성시사편찬위원회(2005)에 의하면 〃이 일대는 1914년 4월 1일 일제의 부-군-면 통폐합 정책에 의해 경기도 수원군 태장면 진안리에 속하게 되었다. 1949년, 수원군 수원읍이 수원시로 승격되면서 수원군의 나머지 지역이 화성군이 되었는데, 진안동 역시 화성군에 소속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화성문화원, 2010,『화성 3.1 운동 유적지』.
화성시사편찬위원회, 2005,『화성시사1 : 기분좋은 청정도시 乾 : 충·효·예의 고장』.
화성시립도서관(https://www.hscitylib.or.kr/name3.do).
경기도메모리(https://memory.library.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