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열린사회와21세기(공통)(열린 사회와 닫힌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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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열린사회와21세기
공통 교재 1장의 내용을 보고 열린 사회와 닫힌 사회의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가 얼마나 열려 있고 얼마나 닫혀 있는 사회인지 근거를 들어 분석해 보시오.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

열린사회와21세기(공통)

교재 1장의 내용을 보고 열린 사회와 닫힌 사회의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가 얼마나 열려 있고 얼마나 닫혀 있는 사회인지 근거를 들어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닫힌사회의 개념
2. 열린사회의 개념
3. 한국 사회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래전부터 열린사회와 닫힌사회에 대한 논의들이 있어 왔다. 프랑스 철학자 베르그송은 20세기에 이러한 논의들을 대립되는 사회적 유형으로 이론화시켰다. 그의 저서 『도덕과 종교의 두 원천』에서는 “열린사회란 열린 도덕과 동적 종교를 기초로 하는 사회이고, 닫힌사회란 닫힌 도덕과 정족 종교를 기초로 하는 사회”라고 규정하였다. 베그르송에 제시한 개념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닫힌사회는 보수적이며, 권위주의적이고 변화를 거부하는 사회이다. 닫힌사회는 안정성을 추구하며 자기중심적 성격이 강하다. 닫힌사회는 닫힌 도덕과 닫힌 종교에 의해 내적인 결속을 보장하며, 스스로의 성격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자기중심적 사회와 경쟁 및 투쟁을 지속한다. 닫힌 도덕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는 도덕을 뜻하며,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도덕이다. 닫힌 종교와 닫힌 종교에 의해 공동체 속 개인들은 사회에서 공유되는 기준을 받아들여야 하는 압력을 느낀다. 이러한 사회에서 개인의 자유와 자발성은 최소화되고 순종이 시민의 최고의 미덕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 이창언·김광남(2015). 열린사회와 21세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박윤경. 국민 10명 중 9명 “차별금지법 제정해야”. 한겨레신문, 2020년 6월 23일자.
- 박영서. 남녀 60% "가사 분담해야"…부부 20%만 "공평하게 분담". 연합뉴스, 2019년 8월 28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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