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분석이란무엇이며 지역사회분석 기관 및 조직분석 사회적 맥락분석 프로그램개발의 타당성분석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2.26 / 2021.12.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 상황분석이란 무엇이며, 청소년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상황분석이 왜 필요한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목차
1. 상황분석이란 무엇이며, 청소년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상황분석이 왜 필요한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 상황분석이란?
2) 상황분석의 하위영역과 청소년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상황분석이 필요한 이유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의 주제를 임의적으로 하나 설정한 후, 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①지역사회분석, ②기관 및 조직분석, ③사회적 맥락분석, ④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 분석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1)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그릿증진)
2) 그릿증진 과정
3) 프로그램개발 상황분석
(1) 지역사회분석
(2) 기관 및 조직분석
(3) 사회적 맥락 분석과 개발의 타당성 분석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상황분석이란 무엇이며, 청소년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상황분석이 왜 필요한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 상황분석이란?
상황분석은 프로그램개발과 관련된 기본적인 상황과 관련요소를 파악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다양한 상황적 요소들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데, 지역사회/청소년기관의 문화적, 정치적, 구조적, 경제적 여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상황분석은 프로그램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을 파악하여 앞으로 프로그램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타당한 이유를 확인시켜준다. 상황분석의 영역은 지역사회분석, 기관 및 조직 분석, 사회적 맥락 분석, 프로그램개발의 타당성 분석이 있다.
참고문헌
박정인, 2021,「청소년 그릿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목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 및 상담전공 박사학위논문』.
정철상, 2020,「청소년의 그릿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21권 제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즉, 교수(teaching)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어떤 교수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가?; 이 분야에서 연구와 학문의 전망은 무엇인가?1. IntroductionGage(1989)은 1989년 오래된“패러다임 전쟁”에 대한 풍자적 해석이 최고점에 올랐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육적 그리고 사회적 연구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 십년 후, Anderson과 Herr(1999)은 새로운 패러다임 전쟁에 대한 윤곽을 그렸다. 이 중 일부는 실천가들의 연구에서 아주 엄격한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무엇이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로 선정되는가보다, 누가 어떻게 선정하는가의 관점으로 문학 텍스트 선정의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때 일정한 기준이 먼저 선행된다기보다는 오히려 작품 선정의 객관적 이유는 문학 텍스트 선정 이후에 사후 정당화를 위해 필요한 경우도 많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객관적 기준의 모색이라는 미명 하에 선정자의 주체성이 숨어 버리는 상황은 사회적으로도 교육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다. 작품 선정의 객관적

  • [사회복지]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와 자료의 목록 작성③ 현존 서비스들의 부족, 중복 또는 결함상태 파악④ 서비스 활동의 필요성/욕구측정 ⑤ 적용할 구체적 전략, 접근방법 및 서비스 선정(3) 3단계 : 목표설정 단계파악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 (4) 4단계 : 정책개발 단계 욕구측정에서 파악된 문제와 욕구를 해결/충족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한다.①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및 물리적 요인들의 상호관계 분석② 목표, 정책 및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프로그램 개발이 하나의 의사결정 과정이라는 것이다.③ 세 번째 가정 : 학습자의 교육요구 확인 및 사정, 그리고 분석에서 교육자와 학습자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공동협력은 일시적이나마 하나의 통합된 체제로서 가능하도록 만든다는 것이다.④ 네 번째 가정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하나의 체제로서의 성격을 지닌다는 것이다.⑤ 다섯 번째 가정 : 교육자와 학습자를 포함한 교육조직이 피드백을 제공하는 주요 수단 이라는 것이다

  • [지역사회복지론] 프로그램을 기획함에 있어 프로그램이 왜 필요한지를 논하고 기획과정에 대해서 논하여 보자
  • 프로그램이란 “일정한 기관에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과정을 마칠 때까지 요구되는 내용의 선정과 조직, 활동목표 체계, 시설, 자원, 지원체계, 기간 등에 관한 전체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란 “사회복지조직에서 사외 복지적 목표를 달성하가 위한 활동들의 집합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개발을 통해 개인적 혹은 사회 적 변화를 이루려는 노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