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플라톤의 대화편 중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중 자유롭게 한 권을 선택하여 정독한 후 A4지 1페이지로 독후감 작성(소크라테스의변명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2 / 2020.09.02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철학의 이해 공통] 플라톤의 대화편 중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중 자유롭게 한 권을 선택하여 정독한 후 A4지 1페이지로 독후감을~1
- [철학의 이해 공통] 플라톤의 대화편 중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중 자유롭게 한 권을 선택하여 정독한 후 A4지 1페이지로 독후감을~2
- 철학의 이해, 소크라테스의 변명 [과제명]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 철학의이해, 크리톤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 철학의이해2공통)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플라톤의 대화편 중 크리톤 한 권을 선택하여 정독한 후 A4지 1페이지로 독후감 작성합니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공통 |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 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번 문제: 플라톤의 대화편 중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중 자유롭게 한 권을 선택하여 정독한 후 A4지 1페이지로 독후감을 작성합니다. |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 본문내용
-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Socrates, B.C. 470~399)는 기원전 399년 2월, 청년 시인 멜레토스의 고발로 아테네의 법정에 피고인으로 섰다. 그의 제자 플라톤은 그 재판을 법정에서 지켜보았다. 그의 죄목은 “소크라테스라는 자는 땅 밑과 하늘의 일을 탐구하여 약한 주장을 강하게 만드는 따위의 부질없는 짓을 하고, 또한 남에게도 그것과 같은 터무니없는 것을 가르치기 때문에 그는 죄를 범하고 있다.”는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법정에 선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혐의에 대해 스스로 무죄임을 변론하고, 동시에 철학자로서의 자신의 학문적 소신, 즉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아테네 시민들에게 설파함으로써, 그들의 무지를 일깨워 주려한다. 결과적으로 보면, 사형선고를 받았기 때문에 아테네의 배심원 500명을 설득하는 데는 실패했다. 그러나 그가 궁극적으로 삼았던 목적이 ‘무지(無知)의 지(知)’라는 그의 철학을 알리는 데 있다고 볼 때, 소크라테스 철학이 그의 사후 2,400년이 지난 지금까지 서양철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변명이라고 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혐의에 대해 법정에서 신이 내린 사명을 성실히 다하느라 생긴 일이며 자신은 모함을 받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소크라테스는 신탁으로부터 받았다는 사명을 위해, 아테네를 주유하며 질문과 답변을 통해 정치인, 시인, 학자 등 당대의 권력자와 지식인들의 무지를 확인했다. 그리고 그 결과 요즘 말로 하면 괘씸죄에 걸려 모함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물론 고소인의 주장처럼 소크라테스를 추종하는 청년들이 적지 않았고, 그들이 소크라테스의 문답을 모방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의 주장처럼 잘 훈련된 조련사가 말을 조련해야 하듯, 자신이 교육 전문가로서 청년들을 교육시킨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고 강변했다. 그렇다고 소피스트라고 불리는 당대의 주류 지식인들이 청년들의 질문에 답을 제대로 해주지도 못했고, 그래서 그 지적 호기심을 소크라테스를 통해 채울 수 있었던 것이 죄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소크라테스의 변명> 플라톤 지음, 강철웅 옮김, 아카넷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플라톤의 대화편 중 [크리톤]을 정독한 후 A4지 1페이지로 독후감을 작성 크리톤 독후감.
- [철학의이해]1)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2)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3)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 2020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독후감)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 기말과제물)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파이돈)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A4지 총3매, 총 50점)
- 철학의이해2공통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파이돈 내용요약 A4지 2매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