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1)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2)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3)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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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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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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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1) 사람아, 사람아(p27)
2) 인간은 이성적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p30)
(1)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 플라톤(p30)
? 아리스토텔레스(p33)
? 칸트(p35)
(2)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 홉스(p39)
? 흄(p41)
? 프로이트(p46)
3)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p49)

2. 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요약하여 서술
1) 유가사상
2) 도가사상

3. 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다. 이를 요약하여 서술
1) 야스퍼스, 하이데거
2) 쇼펜하우어
3) 아리스토텔레스, 에리히 프롬
4) 칸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신은 인간에 있어서 신적요소이며, 인간정신은 신의 인간에의 내재화라고도 볼 수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셸러는 정신작용의 중심을 인격이라 보면서, 생(Leben)과 정신의 완전한 결합, 즉 ‘정신으로 충만한 생명존재’(geisterfullter Lebenssein)를 ‘전인’(Allmensch)이라고 불렀고, 이러한 전인이 오늘날과 같은 심각한 변화의 시대에 바람직한 인간상이라고 하였다.
인간상의 대체적인 내용은 첫째, 고대 그리스인들이 추구했던 이성적 인간(homo sapiens) 또는 아폴론적인 인간이 있다. 이는 예지인(叡智人)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것으로 지성과 이성을 인간성의 중심으로 보게 된다. 둘째, 유대-기독교가 추구하는 종교적 인간(theologische Mensch)이 있다. 이것은 인간은 필연적으로 그를 창조한 신의 작품으로서 그의 삶의 목적도 창조자의 뜻에 부합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유형화 한다면 철학적 인간학에 대칭되는 ‘종교적 인간학’이 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셋째, 근대 실증주의에 근거한 공작적 인간(homo faber)이 있다. 이는 인간과 동물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인간은 바로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존재라는 점이다. 이러한 인간관은 동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것이다. 넷째, 이성을 생의 병으로 여기는 디오니소스적 인간(dionysische Mensch)이 있다.

≪ … 중 략 … ≫

Ⅱ. 본 론

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제2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 인간다움에 대한 성찰>
1) 사람아, 사람아(p27)
(1) 자신의 객관화
? 야스퍼스(J. Jaspers) - 인간은 ‘알 수 없는 심연’
? 철학은 자기를 객관화하도록 도와주는 거울 역할.
(2) 진화심리학
? 부케티츠(F. M. Wuketis) - “자유롭다는 것은 우리의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인간은 정말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자유롭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진화되었을 뿐)
? 가자니가(M. Gazzaniga) - 인간의 정신활동, 의지, 행동은 뇌에서 결정이 되기는 하지만, 인간이 뇌의 결정을 무조건 따르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
? 거울신경, 공감뉴런의 발견 - 인간의 이타성을 설명해주는 과학적 결과.
참고문헌
이정호, 철학의 이해, KNOU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철학의이해(보충교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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