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2021년 기말시험 과제물,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교육프로그램(초등(6~11살)),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24 / 2021.11.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학] 2021년 기말시험 1)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 교육 프로그램 제안서 2) 지역사회에서의 교육 프로그램 제안서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공통)(아프가니스탄,난민,아프가니스탄특별기여자집단,유아,다문화교육프로그램,평생교육기관,시민교육)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교육사회학(공통)(아프가니스탄특별기여자집단,성인부모,다문화교육,평생교육기관,시민교육)
- 방송통신대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교재 12~15장을 읽고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아래 2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사회학2공통)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다문화교육 추진기관 제안서를 작성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공통 | 교육사회학 교재 12~15장을 읽고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아래 2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25점, 1.5~2페이지). 2)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다문화교육 추진기관 또는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을 통해 한국인인 이웃, 즉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과 이웃으로 살아가는 지역주민들에게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가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25점, 1.5~2페이지).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 과제물입니다.
교육프로그램 대상 계층 : 초등학생(9~11살)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 초등학생의 교육프로그램의 제안서를
6가지로 분류하여 What, Why, How에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특별기여자 교육프로그램의 제안서를
2가지로 분류하여 What, Why, How에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자료 만드십시오.
- 목차
-
I.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1. 초등학생(9~11살)의 교육프로그램 제안서
1) 기초 한국어 과정 (초급)
2) 심리 치료
3) 특별활동
4) 초등학교 진입 이후 한국어 집중 교육을 지원
5) 가족 단위 체육 프로그램
6) 위기 상황에서의 교육
II.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다문화교육 추진기관 또는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을 통해 한국인인 이웃, 즉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과 이웃으로 살아가는 지역주민들에게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1. 이주민 미디어 활용 역량교육과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지원한다.
2. 이주민 미디어 교육의 사회적 질서와 화합 실현
III.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기초 한국어 과정 (초급)
(1) 초급 기초 한국어 과정
아프가니스탄의 6~11세의 아이들이 한국에 적응하기 위하여 초급의 기초 한국어 과정을 교육한다. 초급과정은 한국어를 전혀 모르거나 최소한의 한국어 구사능력이 있는 대상자를 타깃으로 하는데 아프가니스탄의 학령기 아이들에게 적합한 코스이다. 그들은 한국이라는 나라를 적응하고, 기초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한국어를 익혀두어야 한다. 교육내용은 기본적인 발음, 기본적인 문형을 익히도록 하여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그들이 학교에 입학하면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과 교과 학습을 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이 함께 요구된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대화하며 학습할 수 있고 교과 수업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이해하고 구사하기 위해서는 교과 학습에 필요한 언어를 학습해야만 한다.
이를 위하여 인사하는 방법, 자기 소개하는 방법, 물건을 하는 방법, 전화하는 방법, 대중교통 이용하는 방법, 은행 이용하는 방법 등의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한국어를 배우도록 한다. 초등학생이라면 부모님이 부재 시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해야 하므로 기본적인 한국어를 배워야 한다. 이를 위하여 관련 교재와 동영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수업시간 외에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2) 심리 치료
아프가니스탄 아이의 심리지원을 위하여 전문상담사가 제공하는 상담 프로그램이다. 그들은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으로 국가적인 위험을 벗어나 건너오게 되었기에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우울할 가능성이 높다. 그들의 가정도 모든 것이 새로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전문상담가가 복잡한 마음을 달래줄 필요가 있다.
이주 아동은 부모님의 외모적 특성으로 인해 선입견 및 차별을 경험할 수 있고, 부모님의 상이한 가치관 및 교육관 아래 성장하게 되면 혼란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처럼 높은 스트레스 경험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고문수, 체육현상의 관점에서 바라본 다문화사회 체육의 역할,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2012.
교육 2030 인천선언과실행계획, 2020.
교육부, 민주시민역량을 함양하는 미디어 교육 : 학교 미디어 교육 내실화 지원 계획, 2019.
김진경,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KSL)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6.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아프간 특별기여자 본격 사회정착 교육 시작, 2021.
박봉수 외, 일본의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을 위한 지원 제도 고찰, 청소년문화포럼, VOL.40, 2015.
서울시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신지혜, 국제결혼이주여성 자녀와 일반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인단비, 스포츠 다문화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 탐색,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유은경, 다문화 배경 초등학생 대상 한국어 이해중심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논문, 2018.
이해주 외, 교육사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장거중,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다문화미디어교육 개선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_교육사회학_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 교육사회학 2021년도 2학기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지역사회에서의 시
- 교육사회학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 어떤 이유에서 어떤 방식으로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 어떤 이유에서 어떤 방식으로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