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2021년도 2학기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지역사회에서의 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7 / 2021.11.1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사회학 교재 12~15장을 읽고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아래 2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25점, 1.5~2페이지).

2)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다문화교육 추진기관 또는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을 통해 한국인인 이웃, 즉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과 이웃으로 살아가는 지역주민들에게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가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25점, 1.5~2페이지).
하고 싶은 말
최근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약 20년 만에 아프가니스탄을 완전히 장악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아프가니스탄을 탈출하고자 필사의 노력을 하고 있다. 이들 중 우리나라의 대 아프가니스탄 협력 사업에 함께 했던 현지인 직원과 가족 390명이 2021년 8월 26일에 우리나라에 입국하여 특별기여자 신분으로 한국생활을 시작하였다. 정부는 이들에게 장기체류 자격인 F-2 체류자격을 부여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향후 이들의 법적 지위에 관심이 커졌다. F-2 체류자격은 최장 5년까지 체류할 수 있으며 제한 없이 취업활동을 할 수 있다. - 중략 - 교육사회학 교재 12~15장을 읽고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아래 2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목차
1)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25점, 1.5~2페이지).
1,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2, 어떤 이유에서(why)
3,어떤 방식으로(how)

2)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다문화교육 추진기관 또는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을 통해 한국인인 이웃, 즉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과 이웃으로 살아가는 지역주민들에게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가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25점, 1.5~2페이지).
1,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2, 어떤 이유에서(why)
3,어떤 방식으로(how)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25점, 1.5~2페이지).


1,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유아 대상 그림 동화책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


2, 어떤 이유에서(why)

다문화라는 용어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단절된 문화들을 연결시키고 반영하고 적용하는 것”(Webster, 1993)이다. 이에 장영희(1997)는 1981년까지 사전에 나와 있지 않았던 다문화라는 용어가 사회적인 변화와 관련되어 만들어진 용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즉, 이것은 다양한 문화가 서로 갈등하거나 상충하는 상황이 전제된 가운데 사용되어 온 것으로 이러한 경우 사전적인 정의처럼 다문화란 여러 문화가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는 가운데 각각의 문화를 연결시켜 주는 것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 다문화 교육은 사람은 누구나 가치 있는 존재라는 인식 하에 유아 자신의 문화적 정체감을 확립함은 물론, 다른 민족이나 인종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구성하도록 돕고, 다양한 차이를 편견 없이 받아들임으로써 다문화 사회에 적합한 가치와 태도를 습득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유흥옥 외, 2009).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레포트자료 감사합니다.
  • 183393***
    (2022.11.16 12:12:4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asdf1***
    (2022.10.04 18:44:1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자료를 잘 활용할 수 있었다.
  • choi***
    (2022.04.12 02:33:2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