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음악의이해와감상 기말시험 과제물(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8 / 2021.11.09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음악의이해와감상 |
---|---|---|---|---|---|
공통 | 1. 교재 10장의 내용을 정독하고,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10점] 2. 위 문항의 ‘창작국악’에 해당하는 작품 중 한 곡을 임의로 선택하여 감상평을 쓰시오.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작품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직접 본 작품 및 유튜브나 그 외 영상으로 본 것도 선택할 수 있음.) [15점] 3. 교재 13장의 ‘한국의 대중음악’을 참조하여 ‘케이팝(K-pop)’을 정의하고, ‘케이팝’이 동시대에 미친 영향을 자신만의 견해를 살려 서술하시오. [25점] |
- 목차
-
1. 교재 10장의 내용을 정독하고,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2. 위 문항의 ‘창작국악’에 해당하는 작품 중 한 곡을 임의로 선택하여 감상평을 쓰시오.
3. 교재 13장의 ‘한국의 대중음악’을 참조하여 ‘케이팝(K-pop)’을 정의하고, ‘케이팝’이 동시대에 미친 영향을 자신만의 견해를 살려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
2. ‘창작국악’ 감상평
3. ‘케이팝(K-pop)’ 정의 및 동시대에 미친 영향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hwp
2. ‘창작국악’에 해당하는 작품 중 한 곡을 임의로 선택.hwp
3. ‘케이팝(K-pop)’ 정의, 동시대에 미친 영향.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을 국악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음악을 크게 나눌 때, 전통음악을 서양음악(양악)과 구분짓는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다. 전통음악은 우리 민족과 함께 오랫동안 함께 한 음악이다. 그러므로 전통음악에는 우리 조상들 삶의 모습이 담겨져 있는데, 기쁨과 즐거움을 표현하던 가락과 슬픔과 괴로움을 맺고 풀기 위해 애쓰던 모습을 읽을 수 있다.
국악이란 개념을 한국전통음악의 총칭이라는 것과 전통음악인 궁중음악과 민속음악을 모두 포괄하는 뜻으로 나타내고 있다. 국악과 한국음악이라는 두 용어가 꼭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국전통음악의 대명사로 쓰이고 있는 국악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서양음악, 곧 양악의 대칭어로 사용되고 있다. 흔히 국악에는 궁중음악을 포괄하는 아악 또는 정악이라는 갈래와 궁중 밖의 모든 민간음악을 통틀어 민속악이라는 갈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대는 음반의 디지털화 및 인터넷 등 정보매체의 발달은 음악의 세계화를 극대화하였다. 음악은 각기 다른 문화권이 공존하고 다문화적 삶의 공간을 생성하는 인식이 생겼다. 전통음악계도 한국음악의 ‘세계성’을 위하여 연주자들의 해외 무대진출과 교육 및 홍보에 주력한다
이 레포트는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 ‘창작국악’의 감상평, ‘케이팝’이 동시대에 미친 영향을 자신만의 견해를 살려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
1) 전통국악의 의미
‘국악’은 나라의 고유한 음악을 뜻한다. 한국에 뿌리내린 음악은 이 나라 토양에서 나온 우리 민족만의 독창적이고 특유한 전통을 지니고 있다는 뜻이다. 즉 한국어와 한국 음악 모두 유일무이한 우리 민족의 고유한 문화인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국어를 알고 사용하듯 한국 음악 또한 어색함 없이 받아들이고 즐기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 생각한다.
정악은 아악, 당악, 향악, 즉 궁정이다 지식계급에서 쓰던 음악을 가리키고, 민속악은 일반대중 사이에 쓰던 음악을 가리킨다. 정악의 특징은 발생연대가 비교적 길고, 문헌상 옛악보가 남아 있는 경우가 많고, 음의 장식방법에 과장이 없고 담백, 아정하고, 여러 악기를 사용하는 합주음악이고, 궁정이나 지식계급 사이에서 즐기던 음악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