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기말시험 과제물(이번 학기 수강 내용 중 관심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29 / 2021.10.30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공통 |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 목차
-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hwp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hwp
3.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hwp
- 본문내용
-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15강 한국의 전통공연예술로 선택하였다. 그 주요 내용을 정리하였다.
1) ‘놀이’ 개념으로 보는 전통공연문화
우리가 가진 우수한 문화 중 하나가 놀이문화이며, 이것은 전통민속공연예술의 시발점이 된다. 현재 남아있는 많은 민속공연이 민속놀이에서 발전한 것으로, 전문화된 놀이와 일반인들의 놀이로 점차 갈래를 나누었다. 성별이나 지역, 그리고 집단과 개인에 따라 여러 놀이들이 탄생했다. 민속놀이에는 전국적으로 행해지는 국중(國中)놀이와 일부 지역에서 행하는 향토놀이가 있다.
황해도와 강원도 북부를 경계로 하여 이남에서는 남부놀이, 이북에서는 북부놀이로 나눈다. 놀이로서의 공연은 점차 전문인들을 배출하게 되며 고성 오광대·양주 별산대놀이 등 광대, 사당패, 무당이 벌이는 탈놀이와 영감놀이, 도리강 관원놀이 등 굿놀이, 그리고 꼭두각시놀음, 땅재주, 줄타기, 장대타기, 죽방울 받기 등 남사당놀이가 있다.
세시놀이에는 명절이나 특정한 시기에 하는 놀이로, 정초의 연날리기·윷놀이·널뛰기, 정월 첫 쥐날의 쥐불놀이, 대보름의 줄다리기, 고싸움, 차전놀이, 다리밟기, 놋다리밟기, 3월의 화전놀이, 4월 초파일의 연등놀이, 5월 단오의 격구, 씨름, 그네, 8월 추석에는 소싸움, 거북놀이, 강강술래, 길쌈놀이가 있다.
2) ‘신명’이란 개념으로 본 공연예술
고조선 시대부터 한민족은 고유의 예술성을 발전시켜 왔으며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역사적으로 다양한 문화를 형성해 왔다. 농업경제에 기반을 둔 지역공동체가 농경에 기초한 세시풍습에 관련된 연례적인 공연행사를 시행했다. 다른 고대국가처럼, 불교가 들어오기 전까지 제정일치 시대에서의 예술은 종교에 포함되었으며, 예술은 종교의 의례행위이자 표현이었다. 대표적인 종교의례에는 굿이 있다. 한국 고대사회의 국가적인 종교의례인 굿은 가장 전형적인 것이었다. 한국의 전통공연예술이 갖는 특색은 ‘놀이’와 ‘신명’에 있다.
한국의 전통적인 공연예술에서 ‘신명’은 원시 종교의 주술적인 의미를 띠고 있다., 서구의 개념인 ‘엑스터시(ecstasy)’와 유사하게 이해되지만, 한국의 전통적인 무속신앙이 발전시켜 온 예술적 감응이라고 할 수 있다. 신명은 교훈과 치유의 목적을 지닌 서구의 ‘카타르시스’와 달리 보다 원시적이며 직접적으로 감정을 소통할 수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