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기말시험 과제물(이번 학기 수강 내용 중 관심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29 / 2021.10.30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hwp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hwp
3.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hwp

본문내용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15강 한국의 전통공연예술로 선택하였다. 그 주요 내용을 정리하였다.

1) ‘놀이’ 개념으로 보는 전통공연문화
우리가 가진 우수한 문화 중 하나가 놀이문화이며, 이것은 전통민속공연예술의 시발점이 된다. 현재 남아있는 많은 민속공연이 민속놀이에서 발전한 것으로, 전문화된 놀이와 일반인들의 놀이로 점차 갈래를 나누었다. 성별이나 지역, 그리고 집단과 개인에 따라 여러 놀이들이 탄생했다. 민속놀이에는 전국적으로 행해지는 국중(國中)놀이와 일부 지역에서 행하는 향토놀이가 있다.
황해도와 강원도 북부를 경계로 하여 이남에서는 남부놀이, 이북에서는 북부놀이로 나눈다. 놀이로서의 공연은 점차 전문인들을 배출하게 되며 고성 오광대·양주 별산대놀이 등 광대, 사당패, 무당이 벌이는 탈놀이와 영감놀이, 도리강 관원놀이 등 굿놀이, 그리고 꼭두각시놀음, 땅재주, 줄타기, 장대타기, 죽방울 받기 등 남사당놀이가 있다.
세시놀이에는 명절이나 특정한 시기에 하는 놀이로, 정초의 연날리기·윷놀이·널뛰기, 정월 첫 쥐날의 쥐불놀이, 대보름의 줄다리기, 고싸움, 차전놀이, 다리밟기, 놋다리밟기, 3월의 화전놀이, 4월 초파일의 연등놀이, 5월 단오의 격구, 씨름, 그네, 8월 추석에는 소싸움, 거북놀이, 강강술래, 길쌈놀이가 있다.

2) ‘신명’이란 개념으로 본 공연예술
고조선 시대부터 한민족은 고유의 예술성을 발전시켜 왔으며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역사적으로 다양한 문화를 형성해 왔다. 농업경제에 기반을 둔 지역공동체가 농경에 기초한 세시풍습에 관련된 연례적인 공연행사를 시행했다. 다른 고대국가처럼, 불교가 들어오기 전까지 제정일치 시대에서의 예술은 종교에 포함되었으며, 예술은 종교의 의례행위이자 표현이었다. 대표적인 종교의례에는 굿이 있다. 한국 고대사회의 국가적인 종교의례인 굿은 가장 전형적인 것이었다. 한국의 전통공연예술이 갖는 특색은 ‘놀이’와 ‘신명’에 있다.
한국의 전통적인 공연예술에서 ‘신명’은 원시 종교의 주술적인 의미를 띠고 있다., 서구의 개념인 ‘엑스터시(ecstasy)’와 유사하게 이해되지만, 한국의 전통적인 무속신앙이 발전시켜 온 예술적 감응이라고 할 수 있다. 신명은 교훈과 치유의 목적을 지닌 서구의 ‘카타르시스’와 달리 보다 원시적이며 직접적으로 감정을 소통할 수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독서의즐거움 기말시험)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
  • 2020 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제출용교과목명:독서의즐거움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과제물형, 주관식형, 혼합형(과제물+주관식) 중 해당 유형 표기)주관식형:※ 주관식일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목차독서의 즐거움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독서의 중요성)와 관련된 교재의

  • [유아교육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주관식(학교폭력의 원인, 특성, 양상,대처방안 등)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평가유형:과제물형주관식형:주관식형 (1,2,3번) 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학교폭력의 원인 요인별 분석, 결과 논의 2. 학교폭력 특성 설명,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 논의3. 최근 학교폭력 양상 분석, 대처방안, 대응사례, 예방프로그램- 목차 - Ⅰ. 서론 p.1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요인별 원인 분석 및 결과

  • [서양문화]한여름 밤의 꿈 작품 분석
  • 이 실현되는 가시적 공간 - 변화된 아테네 Ⅴ. 한 여름 밤의 꿈 인물 분석 (1) 주인공들의 원형(2) 인물 분석 (이성적, 영성적, 감성적)(3) 각 인물의 사랑의 주제(4) 인물을 통해 반영된 한 여름 밤의 꿈의 현대적 해석Ⅵ. 한여름 밤의 꿈, ‘꿈’의 의미 찾기.(1) 작품 내적 해석(2) 작품 외적 해석Ⅶ. 결론1. 한 여름 밤의 꿈의 연극을 준비하면서2. 대본3. 연극 후기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이나 참관 및 교과학습학급경영학생지도 등 전반에 걸쳐 실지 연습을 하게 된다는 설명에 맞게 현장인 학교에 나가 자신이 맡은 과목에 대한 관찰, 참관, 수업 등을 하고 전반에 걸쳐 교사에 대해 이해하는 활동임에 분명하다. 이러한 취지에서 지난 4월 한 달 간 우리가 가졌던 교육실습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이해하고 그 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 14명의 조원이 토론에 참여 했으며 이 중 두 명을 제외

  • 한국의 원격교육
  • 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교육’하면 ‘학교교육’을 연상할 정도로 학교교육을 절대시하는 학교교육 중심의 사회에서 살아왔다. 학교에 다니는 것 그 자체의 가치를 인정하게 함으로써 학교에 다닌 것과 능력이 있다는 것을 동일시하도록 하는 학력주의 사회 속에서 교육은 시험 준비를 위한 지식 전달만을 지향하는 교육 현실을 만들어 낸 것이다. 학교교육 기회의 확대, 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개선 등 여러 가지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