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021년도 2학기-유아의 지각원리에 따라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의 개입에 따른 교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라 적합한 교재교구 활용의 사례,유아 교재교구를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 특징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7 / 2021.11.1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공통 ※ 아래 문항에 모두 답하시오.

1. 유아의 지각원리에 따라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10점)

2.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의 개입에 따른 교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라 적합한 교재교구 활용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15점)

3. 유아 교재교구를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 특징을 기술하시오. (10점)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교수학습, 평가 측면에서 기술하고,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를 기술하시오. (15점)
목차
1. 유아의 지각원리에 따라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10점)
2.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의 개입에 따른 교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라 적합한 교재교구 활용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15점)
3. 유아 교재교구를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 특징을 기술하시오. (10점)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교수학습, 평가 측면에서 기술하고,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를 기술하시오. (15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의 지각원리에 따라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10점)


1) 유아의 지각원리

우리는 생활 속에서 수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사고하고 느끼며 지각한다. 지각이란 우리의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읽어나가는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인지가 이루어지면 유아는 개념을 형성하게 되고 이렇게 형성된 개념은 다른 개념형성이나 문제해결에 유용하게 된다. 유아의 지각원리를 살펴보면 유아들은 첫 번째로, 유아들은 인상적 지각을 하며 물활론적사고의 표현으로서, 무생물도 감정이 있고, 사람과 같은 표정이나 몸짓을 나타낸다고 지각하고 표현한다. 인형을 동생이나 친구처럼 대하는 것이다. 두 번째 유아들은 자신의 위치나 방향에 대한 조망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기중심적인 지각을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202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교재, 기타 관련 자료 직접 조사
- 참고문헌 서술형식은 담당교수 홈페이지( https://faculty.knou.ac.kr/~shpark/d/d_1.htm ) 자료실 참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ㅎㅎ 잘 이용하였습니다
  • 56161***
    (2021.11.20 20:02:25)
회원 추천자료
  •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이론과 편성운영,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육전달체제,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의 발전 방안,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 관련 제언
  • 지도계획3. 효과적인 교수-학습지도4. 수의 개념 지도5. 연산 지도Ⅲ.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준비Ⅳ.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편성과 운영1. 정의2. 설치 요건3. 특수학급 편성1) 특수학급 편성 원리2) 편성 형태3) 편성학급 수4) 순회 교육5)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지침6) 운영Ⅴ.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생활교육Ⅵ.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교육과정1.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활용2. 교육과정

  • [2021 교직실무3공통][1번,3번] 1.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미래사회와 유아교육에 관한 기사나 논문을 찾아 요약하시오.
  •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Carter(1990)은 교사의 지식을 정보처리, 실천적 지식, 교수 내용으로 구분했고, Shulman(1987)은 교과 내용 지식, 교육학, 교육과정, 학습자에 관한 지식, 교육 목표 및 가치에 관한 지식으로 나누었다. 양옥승ㆍ 임승렬(1997) 등은 유아에 대한 이해와 교육과정, 교육 및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와 적용, 유아교사의 전문성, 의사소통 기술 및 연구 능력 등이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의 기초로 보았다. 이를 토대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목 차제1부 연구의 개요 1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Ⅱ. 연구의 내용 7Ⅲ. 연구의 방법 9Ⅳ. 연구의 제한점 10Ⅴ. 보고서의 구조 12제2부 각국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13Ⅰ. 미 국 15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5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25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31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40Ⅱ. 독 일 49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49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53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 [교육제도]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과정을 중시하는 등 과학도의 기본(doing science)을 가르치는데 치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2002년 9월 12일, 한국경제신문나. 전문교사와 학습자료 부족상태현재 영재담당 전문교사의 수는 지난해부터 교육부 주관으로 방학을 이용해 60∼120시간 정도의 일반연수를 실시한 300여명 정도다. 그리고 영재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자료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된초중고교용 70여종이 있으나 영재들의 다양한 잠재능력과 재능을 판별할 수 있는 도구는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교사의 역할 -125제 7 장 협력학습1. 협력학습이란 무엇인가? -1272. 협력학습의 이론적 기초 -1313. 협력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