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교육심리학][기말시험]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19 / 2021.10.1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교육학/영문/간호/유아교육과 1학년 4학년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그리고 상세하게 작성되었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대표적 이론들
    4) 이론의 평가
  2. 인지주의 학습이론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대표적 이론들
    4) 이론의 평가
  3. 사회학습이론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사회학습의 과정
    4) 이론의 평가
  4. 인본주의 학습이론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대표적 이론들
    4)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5) 이론의 평가
  5. 구성주의 학습이론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대표적 이론들
    4)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5) 이론의 평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습이론에서 학습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는 이론적인 관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선 학습은 성숙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라고 볼 수 있다. 체중이 증가하는 것과 같은 변화는 주로 유전적인 성숙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 또한, 학습은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라는 점을 들어볼 수 있다. 즉, 약물이나 피로 등의 영향으로 일어나는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학습을 행동 변화로 기술하는 관점에서 행동이란 밖으로 드러나는 외현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관찰되지 않는 내면적인 행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내면적인 행동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학습의 개념과 수행의 개념을 구분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처럼 학습을 설명하는 이론은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Ⅱ.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개념
행동주의는 심리적 탐구의 대상을 의식에 두지 않고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에 두는 심리학의 중요한 학파이다. 인간을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학습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적절한 자극과 그 반응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이해한다. 무엇보다도 행동주의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서 직접 관찰 가능한 자극과 반응만을 통해 행동을 객관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주로 실험실을 중심으로 얻어진 학습 원리를 인간의 행동 수정에 적용하는데 의식, 생각, 상상과 같은 정신적 개념을 거부한다. 행동주의의 또 다른 특징은 환경의 영향을 강조했다는 점과 동물의 행동을 많이 다루었다는 점이다.
행동주의는 학습을 환경적 요인과 행동, 자극과 반응 사이의 유대 또는 연합의 발전이라고 설명한다.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확립하기 위하여 과학적ㆍ실험적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행동수정ㆍ행동요법 등의 응용행동 분석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개인과 환경 요소 가운데 행동주의자는 환경 조건에 대한 관심이 더 크다......(중략)
.
.
.
2. 인지주의 학습이론

1) 개념
인간의 지적 능력은 동물과 비교해 볼 때 양적인 차이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다른 질적인 차이가 있는데, 인간행동은 외부자극에 대한 기계적인 반응이 아닌 환경을 지각하고 해석하며, 사고과정을 거쳐 행동으로 반응한다고 본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내적 사고과정 그 자체를 연구하여 인간행동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들은 학습이 행동의 변화가 아니라 인지구조의 변화라고 설명한다.
인지주의는 개인의 직접 경험과 그것의 언어적 표현을 정당한 자료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행동주의가 다루지 않았던 인간의 의식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또한, 인간을 충동적이고 기계적인 동물로 보지 않고, 알고, 생각하고, 느끼며,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독특한 존재라고 믿는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는 달리 위로부터 내려가는 접근법을 택하고 있다. 따라서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부분들의 단순한 총화가 아닌 전체 구조와 이런 구조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들의 관계를 강조한다.

2) 이론적 배경
인지주의 학습이론가들은 교육적인 관점에서 자발적 발견을 통한 학습을 강조한다. 인간은 능동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에 매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그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사실, 개념 그리고 복잡한 통찰력을 발견해 간다. 발견을 통한 학습은 외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보다 더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발견학습은 내재적 동기조건에 의해 일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와 같이 접근성이나 반복, 강화와 같은 요인들이 학습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주의 이론가들도 동의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주의 개념들을 인정하기는 하나 그들은 환경을 능동적으로 지각하고, 탐구하는데 관련된 정신적 과정을 더 중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전용오ㆍ여태철ㆍ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신명희ㆍ강소연(2018), 교육심리학, 학지사.
3. 서미옥(2014),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공동체.
4. 우혜진(2012),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5. 방선욱ㆍ장성화 외 3명(2011),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현사.
6. 김보라(2010),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의한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7.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8. 조안나(2004), 학습이론에 기초한 수학교육지도방안(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