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의이해1) 교재 제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로 조지프 슘페터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01 / 2021.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국제경영의이해
공통 교재 제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로 조지프 슘페터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의이해1) 교재 제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로 조지프 슘페터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무역 국제경영의이해1

교재 제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로 조지프 슘페터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하세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십시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지프 슘페터의 경제발전의 이론
2. 슘페터의 혁신5가지 이론
3. 슘페터의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이론
4. 마르크스주의와 슘페터 이론의 비교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불황기에도 호황을 누리는 산업들이 있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었다. 불경기 탓에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지만 값이 비싸더라도 신뢰를 주는 상품과 서비스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셈이다. 불황의 높은 벽을 넘어설 마케팅 기법은 무엇일까. 해결책은 특별한 아이디어보다 전통적 가치에서 찾을 수 있다. 주머니를 닫게 되는 장기불황이 예상되는 시점일수록 소비자들은 리스크를 최대한 피하고 실패 확률이 적은 구매패턴을 보이게 된다. 여기서 마케팅의 해법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이론을 주장했던 대표적인 학자가 슘페터인데 그는 경영혁신을 통하여 얼마든지 불황을 이겨내면 호황기를 누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조지프 슘페터(Joseph Alois Schumpeter, 1883년 2월 8일 ∼ 1950년 1월 8일)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출신의 미국 경제학자이다. 오스트리아 학파에 많은 영향을 준 경제학자로, 창조적 파괴라는 용어를 경제학에서 널리 퍼뜨렸다.
슘페터는 모라바(당시에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영토였고 현재는 체코에 속함)에서 태어났다. 빈 대학에서 경제학을 배우고 체르노비츠 대학·그라스 대학 등의 대학 교수를 지냈으며,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오스트리아 공화국 정부 재무 장관·은행 총재를 거쳐, 다시 학계에 들어가 1926년 본 대학 교수를 지냈다. 그 후 미국에 가서 하버드 대학 교수가 되어, 1932년 미국에 귀화하였다.
그는 한계 효용 학파의 완성자로 수리적 균형 개념을 이에 도입하였고 혁신적 기업가가 이윤을 창조한다는 이론을 전개하였다. 슘페터는 발명을 위한 연구, 혁신을 위한 개발, 상품화의 3단계를 구분하고 발명보다는 혁신에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혁신보다는 상품화에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고 주장하면서, 따라서 충분한 자본을 가진 기업이 보다 많은 혁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장에서는 국제경영의이해1교재 제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로 조지프 슘페터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국제경영의 이해』, 우경봉·김종오·주동헌 지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김태완, 2018, 다시 읽는 명저, 기업가 혁신이 자본주의 발전의 원천
-경제학의 역사와 방법, 조지프 슘페터 지음, 성낙선 옮김, 한신대학교출판부, 2007.
-이토 미쓰하루, 2011, , 민성원 옮김.슘페터: 고고한 경제학자
-민경국, 2013, 생글생글 경제사상사, 경제 성장 동력은 '창조적 파괴' 이끄는 기업가정신 -이상호(2001), 우리나라 제조업의 기술혁신에 관한 슘페터가설의 검증
-주은상, 2016, 나의 히어로, 20세기 '혁신의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