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25 / 2021.08.25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21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A형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_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숙이론
1) 이론적 배경
2) 기본 전제
3) 대표적 이론가
① 게젤의 성숙주의
② 루소의 자연주의
4) 시사점과 한계점
2. 학습이론
1) 이론적 배경
2) 기본 전제
3) 대표적 이론가
①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②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③ 반두라의 사회학습
4) 시사점과 한계점
3. 두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① 환경적 요소
② 발달과 학습
2) 차이점
① 교수학습
② 학습환경
③ 학습활동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은 환경이 아동 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아동에게 좌절을 안겨 준다고 주장한다. 성숙이론에 의하면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따라서 아동 자신의 속도에 적합한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즉,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학습의 시기에 관한 개념을 강조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아동이 배울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고 여겨지면, 아동이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이론은 유기체가 환경의 자극에 대한 반응 양식을 학습하여 발달한다고 주장함으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일생을 통해 얻게 되는 학습 경험이 인간 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학습 이론가들은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의 발달을 연속적 과정으로 보고 어떤 특징의 인간행동은 특정 단계에 이르러서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학습이론은 인간 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이론에서는 환경요인 간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반면, 성숙이론은 환경이 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유전에 의해 환경이 영향을 받는다는 유전 상위 개념에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두 이론은 환경과 유전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는 서로 유사한 점이 있다.
Ⅱ. 본 론
1. 성숙이론
1) 이론적 배경
성숙이론의 배경은 루소(Rousseau)의 자연주의에서 찾아볼 수 있다. 루소는 프랑스 철학자로서 그의 자연주의는 성숙론적 입장의 초석이 되었다.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난 루소는 어머니가 출산 중에 사망하여 아버지 슬하에서 자라다 이후 숙부에게 맡겨지는 등 불우한 아동기를 보냈다. 방랑 생활을 하던 청소년기에 와랑 남작 부인을 만나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를 시작하였다. 그는 아동 발달과 교육에 관한 그의 저서인 ‘에밀’을 통해 구속과 제약이 없는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아동은 조화롭고 건강하게 성장한다는 자연주의 교육 철학을 제시하였다.
- 참고문헌
-
1. 이소은ㆍ민하영(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김혜경(2020),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3. 조승제(2020), 영유아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4.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5. 이기숙ㆍ강숙현(201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6. 곽금주ㆍ김경은 외 3명(2012), 아동발달, 박영사.
7. 최경숙ㆍ송하나(20110), 발달 심리학 (전생애: 아동 청소년 성인), 교문사.
8. 문선모(2007), 학습이론,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1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2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