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26 / 2021.08.2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2021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1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2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B형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_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1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구성주의 이론
1) 이론적 배경
2) 기본전제
3) 대표적 이론가 및 주장
4) 시사점
2. 문화맥락주의 이론
1) 이론적 배경
2) 기본전제
3) 대표적 이론가 및 주장
4) 시사점
3. 두 이론의 비교 논의
1) 공통점
① 사고 과정
② 언어발달
③ 지식의 구성과정
④ 사고의 요소
2) 차이점
① 문화적 맥락
② 사고발달의 상호작용
③ 언어의 발달
④ 지식의 습득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구성주의는 개인이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노력할 때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전제한다. 구성주의의 견해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미 오래전부터 듀이(Dewey), 피아제(Piaget), 비고츠키(Vygotsky) 등과 같은 저명한 학자들이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교육관이다. 구성주의는 1975년 소련이 인류역사상 최초로 무인 인공위성을 발사한 후 미국이 우주공학 분야에서 소련을 추월하기 위해 학습 및 수업을 새롭게 개념화하는 과정에서 태동했다. 구성주의 이론에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형성 혹은 구성한다고 주장하는 심리학적 및 철학적 관점이다. 이에 따르면 지식이란 개체와 별개로 존재하는 객관적이고 외적인 실재가 아니라 능동적인 구성의 산물이다. 구성주의는 개체와 상황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문화맥락주의라 할 수 있는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주의 이론은 인간 발달에서 문화와 역사적 측면을 강조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 발달이 다른 동물의 발달과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인간은 도구와 상징을 사용하고 그 결과로 문화를 창조하기 때문이다. 다른 발달이론과 달리 문화맥락주의 이론은 문화 환경을 고려하지 않으면 개체의 발달을 결코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는 사회문화 환경의 구조가 정신의 구조를 결정한다고 단언한다. 즉, 인간의 정신은 사회와 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Ⅱ. 본 론
1. 구성주의 이론
1) 이론적 배경
구성주의의 배경은 인식의 대상은 무엇이며 그러한 인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새로운 존재론적, 인식론적 가정을 제시하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을 교육에 적용해 볼 때 구성주의적 교육이란 인간의 지식 형성과정에 대한 하나의 새로운 사고 틀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전통적으로 인간의 지식과 학습에 있어서 지식이란 고정되어 있고 확인할 수 있는 대상이라고 보며, 따라서 학습자가 지식의 수동적 수용자가 될 수밖에 없는 기존의 객관주의적 신념과는 대조적인 하나의 패러다임이다.
구성주의에서 인간은 궁극적으로 그 자신에 내재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 나가며 각 개인이 구성해 나가는 지식은 필연적으로 독특할 수밖에 없다는 신념이 내재되어 있다. 구성주의적 교육은 기존의 정보 제공자로서의 교사의 역할과 교재 중심의 교육에 대조되는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을 위한 새로운 인식 전환의 틀로서 수용되고 있다. 구성주의의 인식론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 지식의 자주적 구성이다.
? 지식의 상대성이다. 각 개인의 경험이 서로 다르듯이 개인이 구성하는 실제의 모습이나 의미도 달라질 수 있다.
? 지식의 사회적 구성이다. 우리가 진리라고 알고 있는 것은 결국 사회적 협상의 산물이며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각각 다른 진리가 서로 간 대화의 결과로 공유되는 것이다.
2) 기본전제
구성주의가 공통적으로 표방하고 있는 기본 전제는 크게 유의미 학습, 지식의 전이, 지식구조의 형성과 변화, 지식의 의존, 협동학습을 강조한다. 이를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유의미 학습이란 개인적 경험을 기반으로 해서 지식구조를 능동적으로 생성하고 구성하는 것이다. 학습자는 보고 들은 것을 기억 속에 그대로 복사해서 저장하는 기계가 아니라 선행지식ㆍ흥미ㆍ태도ㆍ개인적 목표를 이용해서 세계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구성한다.
- 참고문헌
-
1. 이소은ㆍ민하영(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 정옥분(2019),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3.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4. 조성자ㆍ김정은 외 5명(2014),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창지사.
5. 최경숙ㆍ송하나(2010), 발달심리학, 교문사.
6. 은하출판사 편집국(2010), 핵심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 4), 은하출판사.
7. 이화도(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
-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