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설립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2.교직원 채용관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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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다음 문제를 모두 작성하시오(각 15점)
<과제명>
1.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설립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원 채용관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_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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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설립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어린이집
    2) 유치원
  2. 교직원 채용관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채용방법
    2) 채용관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우리사회는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가 높아지면서 결혼 후에도 직장생활을 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직장생활을 이어가는 기혼여성의 증가로 맞벌이 부부 역시 증가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녀에 대한 교육열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자녀의 취학 전 유아교육부터 관심을 갖는 부모들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교육과 보육서비스에 대한 요구 역시 날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유치원에서는 교육과 보호의 개념을 더한 반일반ㆍ종일반에 대한 수요가 강해지고 있고, 어린이집에서는 유치원과 같은 만 3~5세 공통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도입과 다양한 영역의 특별활동을 시행하는 등 교육 서비스를 함께 해오고 있는 만큼 두 기관 간 경계가 많이 모호해지고 있다. 이로인해 최근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통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나 여전히 두 유아교육기관은 아직까지 큰 변화 없이 이원화 형태로 유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이 유아교육과 보육으로 이원화되어있는 이유는 각각 다른 설립 취지와 체계를 가지고 출발하여 발전되어 왔기 때문이다. 2021년 현재 유치원은 교육부,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를 관할청으로 두고 있으며 두 기관은 관계법령부터 교사 양성 및 자격, 설립체계, 채용관리 등 법적, 제도적인 모든 것이 이원화 체제로 관리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이원화되어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설립체계에 대해 설명해 본 후, 교직원 채용관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설립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어린이집
어린부집은 탁아소, 어린이집, 새마을 유아원 등의 이름을 거쳐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공포, 시행되면서 종전의 단순 ‘탁아’사업에서 ‘보육’사업으로 확대 발전하여 2011년 「영유아보육법」의 개정 규정에 따라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을 어린이집으로 정의하였다. 「영유아보육법」 제10조에 따르면, 어린이집은 설립주체에 따라 국공립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법인ㆍ단체 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부모협동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등으로 구분된다.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은 월~금요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하루 12시간, 토요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8시간 동안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보호자의 근로시간 등을 참작하여 조정ㆍ운영할 수 있다. 그리고 토요일에도 보육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사 배치를 달리할 수 있다. 또한, 지역 및 시설 여건에 따라 보호자와 어린이집 원장의 협의에 따라 기준시간 초과 보육 및 휴일 보육을 운영할 수 있다. 이러한 어린이집은 다음과 같은 설립체계를 갖추고 있다.
국공립어린이집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치ㆍ운영하는 어린이집이다. 「영유아보육법」에서는 국공립어린이집은 도시 저소득 주민 밀집 주거지역 및 농어촌지역 등 취약지역에 우선적으로 설치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국공립어린이집은 상시 영유아 11인 이상을 보육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하고, 각급 기관의 장이 보육 교직원을 채용하여 직접 운영하거나 법인ㆍ단체 또는 개인에게 위탁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혜경(2021), 영유아기관 운영과 관리, 창지사.
2. 정혜원(2021), 어린이집 운영의 공공성에 대한 인식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3. 홍길희(202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4. 박홍경(2019), 국?공립 유치원 교사가 되는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5. 황인숙(2017), 국공립, 민간과 공공형어린이집 부모의 보육서비스 만족도 비교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6. 이영애ㆍ신은수(201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7. 박기남(2015),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채용 및 자질에 대한 인식, 경성대학교 대학원.
8. 구민(2014), 한 건물에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설립·운영하는 원장의 이야기,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9. 서울특별시 교육청, www.sen.go.kr.
10. 보건복지부, www.moh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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