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1. 2000년대 초반 교육부는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을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이런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이 다시 실시된다면 양성과정에 참여한 사람에게 노인교육전문가로서의 어떤 역량을 제고해야 하겠습니까?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을 통해 길러져야 할 노인교육전문가의 세 가지 역량을 선정하고 그 이유를 각각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3 / 2021.05.13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노인교육론 |
---|---|---|---|---|---|
공통 | 1. 2000년대 초반 교육부는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을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이런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이 다시 실시된다면 양성과정에 참여한 사람에게 노인교육전문가로서의 어떤 역량을 제고해야 하겠습니까?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을 통해 길러져야 할 노인교육전문가의 세 가지 역량을 선정하고 그 이유를 각각 제시하시오. (1장 분량, 30점) 2. 교재에 소개된 죽음준비교육의 사례(p.220~221)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고(0.5장) 80대 초반에 건강상 크게 문제가 없고 죽음준비교육은 처음인 노인들을 위한 비대면 죽음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설계서를 아래의 형식을 이용하여 작성(1장)해 주십시오(총 분량 1.5장, 30점) ● 프로그램 명 ● 프로그램 대상 ●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 프로그램의 목적 ●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 프로그램 내용 ● 프로그램 방법 3. 본인의 가족구성원이나 주변 노인 사례를 생각해보고 교재에 제시된 노인상담의 기법(p.306~317) 중 적용해 보고 싶은 기법을 하나 골라서 그 이유를 쓰시오. (0.5장 분량, 10점) |
- 목차
-
노인교육론
교3
1. 2000년대 초반 교육부는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을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이런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이 다시 실시된다면 양성과정에 참여한 사람에게 노인교육전문가로서의 어떤 역량을 제고해야 하겠습니까?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을 통해 길러져야 할 노인교육전문가의 세 가지 역량을 선정하고 그 이유를 각각 제시하시오. (1장 분량, 30점)
2. 교재에 소개된 죽음준비교육의 사례(p.220~221)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고(0.5장) 80대 초반에 건강상 크게 문제가 없고 죽음준비교육은 처음인 노인들을 위한 비대면 죽음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설계서를 아래의 형식을 이용하여 작성(1장)해 주십시오(총 분량 1.5장, 30점)
● 프로그램 명
● 프로그램 대상
●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 프로그램의 목적
●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 프로그램 내용
● 프로그램 방법
3. 본인의 가족구성원이나 주변 노인 사례를 생각해보고 교재에 제시된 노인상담의 기법(p.306~317) 중 적용해 보고 싶은 기법을 하나 골라서 그 이유를 쓰시오. (0.5장 분량, 10점)
- 본문내용
-
1. 2000년대 초반 교육부는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을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이런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이 다시 실시된다면 양성과정에 참여한 사람에게 노인교육전문가로서의 어떤 역량을 제고해야 하겠습니까?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을 통해 길러져야 할 노인교육전문가의 세 가지 역량을 선정하고 그 이유를 각각 제시하시오. (1장 분량, 30점)
한국사회는 노령화되어가고 있다. 이미 2000년에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7.2%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고, 2018년에는 14.3%로 고령사회가 될 것이다. 서구의 고령화는 점진적으로 이루어졌기에 오랜 동안 준비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노령화는 급속도로 진행되어 풍성한 노년기를 보낼 수 있는 방법과 프로그램이 미흡한 상황이다. 노인교육(geragogy)은 노화과정과 인생의 발달주기인 노년기에 관한 이론, 실제적인 참여와 실천을 강조하는 완성적 교육(integration)이며, 아동, 청소년과 성인 그리고 노인 모두를 교육 대상으로 포함하는 모든 세대를 위한 학문이라 할 수 있다. 한정란(2001)은 ‘노인에 의한 교육’이라는 것을 교육노년학의 범위에 추가하여야 한다고 역설하고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을 통해 노인들의 축적된 지식 기술 지혜를 전수, 사회에 공헌하는 기회 제공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노인교육의 의의로 평가하면서 그러므로 노인교육이란 노인과 비노인의 발전을 종합적으로 추구하는 교육원리 및 실천하려는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하였다. 21세기의 한국에서 전인적 노인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시대가 되었다. 교회가 노인문제에 관심을 갖고 더욱 더 노인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인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도움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41899***
(2021.05.21 00:28:51)
- 매우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 200899***
(2021.05.15 20:23: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