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의이해 3학년]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조선산업, 정보통신산업, 건설산업, 유통산업(교재 10장~14장)에 대한 각 산업의 특성과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3 / 2021.05.13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산업의이해 |
---|---|---|---|---|---|
공통 |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조선산업, 정보통신산업, 건설산업, 유통산업(교재 10장~14장)에 대한 각 산업의 특성과 분류, 발전과정 및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이들 산업의 발전과 연계하여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변화와 산업정책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한국산업의이해 3학년]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조선산업, 정보통신산업, 건설산업, 유통산업(교재 10장~14장)에 대한 각 산업의 특성과 분류, 발전과정 및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이들 산업의 발전과 연계하여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변화와 산업정책을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산업구조의 변화
2.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조선산업, 정보통신산업, 건설산업, 유통산업에 대한 각 산업의 특성과 분류, 발전과정 및 산업구조 분석
1) 자동차산업의 특성과 분류, 발전과정 및 산업구조 분석
2) 조선산업의 특성과 분류, 발전과정 및 산업구조 분석
3) 정보통신산업의 특성과 분류, 발전과정 및 산업구조 분석
4) 건설산업의 특성과 분류, 발전과정 및 산업구조 분석
5) 유통산업의 특성과 분류, 발전과정 및 산업구조 분석
3. 이들 산업의 발전과 연계하여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변화와 산업정책
1) 산업구조의 변화
2) 산업정책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산업이란 경제 내에 물적 재화의 생산과 더불어 서비스 생산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생산활동을 지칭하며, 통계청 표준산업분류에서는 유사한 성질을 갖는 경제활동에 주로 종사하는 생산단위의 집합을 산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산업이 한 나라 또는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는 비율을 산업구조라 한다. 최근의 화두는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환경 변화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이 이제까지의 산업혁명과는 전혀 다른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야 하는 국내경제는 물론 세계경제가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서 무한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AI, 정보통신, 로봇 등 혁신 기술개발로 기업경영과 개인의 삶의 패턴이 변화하고 있고 산업입지의 정책과 수요도 변화해갈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조선산업, 정보통신산업, 건설산업, 유통산업에 대한 각 산업의 특성과 분류, 발전과정 및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이들 산업의 발전과 연계하여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변화와 산업정책을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강정훈(2017), 지역산업육성사업의 현황,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김태환, 2007, 자동차 부품산업의 공간적 재구조화와 입지 패턴 변화, 대한지리학회지.
김다영. (2019) “중소기업 기술 로드맵_11. ARVR”,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서선애 외, 2012, 산업구조와 수출입 상품 특성이 항만물동량에 미치는 영향, 물류
학회지.
김영수 외(2012), 산업융합시대의 지역산업생태계 육성방안, 산업연구원.
강광하 외. (2008). 한국 고도성장기의 정책결정체계: 경제기획원과 정책추진 기구. 서울: 한국개발연구원.
권순욱. (2018) “건설산업 혁신을 위한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술의 활용 및 전망”, KIBEM Magazi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