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제1장 원효 - 대승기신론 소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07 / 2022.03.08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제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A4용지 2매)하고 자유로운 자기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A4용지 1매)을 작성하여 총 3매 이내로 제출하시오. (30점)
목차
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제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A4용지 2매)하고 자유로운 자기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A4용지 1매)을 작성하여 총 3매 이내로 제출하시오.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 목 차 -

Ⅰ. 요약(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II. 독후감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대승기신론소와 별기의 성격.hwp
2. 대승기신론의 주요내용.hwp
3. 원효 사상의 역사적 의의.hwp
4. 원효의 생애.hwp
5. 대승기신론 요약.hwp
6. 대승기신론 감상문.hwp



본문내용
Ⅰ. 요약(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이 레포트는 교재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를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다.

1. 지은이 소개

신라 명승 원효(607∼686년)는 동양 철학계에 화쟁론이라는 위대한 표석을 우뚝 세운 불세출의 사상가이다. 원효는 신라 진평왕 39년(617) 지금의 경북 경산군 자인면 불지 촌에서 태어났다. 성은 설씨이고 이름은 서당이다. 원효라는 이름은 불명이며, 고려 숙종 때 화쟁 국사라는 시호를 받기도 하였다. 그 당시 신라는 십문이라는 불교종파들 간에 벌어지는 이념적 갈등에서 원효는 하나로 쟁론을 합하는 길이 없을까 하고 고민하다가 당나라로 유학할 것을 결정하였다.
당시 동양의 사상계는 본체론적인 중관학파와 현상론적인 유식학파로 나뉘어져 있었다. 이같은 사상적 분립에 직면해 원효는 나만 옳고 남은 그르다는 단순론의 횡행을 비판하면서 쟁론의 화합을 시도했다. 모든 국민이 하나 되어 그들과 고통을 함께하고, 오직 중생을 위해 보살정신의 실현을 궁극의 목표로 삼고 귀일심원(歸一心源), 즉 일심의 삶을 철학적 요지로 삼았던 것이다.
신라를 불국토로 다지기 위해 법보(경・율・논)를 거의 섭렵하고, 말년에 경주 분황사에 머물면서 99부 240권이라는 방대한 저술을 남겼다. 현존하는 그의 대표적 저술은 대승기신론소, 대승기신론별기, 금강삼매경론, 십문화쟁론, 발심문 등이다. 원효의 저술 중 대승기신론소・별기 와 금강삼매경론 은 특히 철학 부분에서 신라정신과 종교적 이념을 담고 있어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연구하는 데 지금까지 불교연구에 근간을 이뤄 오고 있다.
특히 대승기신론소는 2세기 인도의 고승 마명대사가 지은 대승불교의 고전 「대승기신론」에 대한 주석서이다. 원효는 이 책에서 당시까지의 「대승기신론」에 대한 해설서와는 다른 독특한 해석으로 그만의 철학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가장 돋보이는 부분이 권두시에 대한 해제이다.

2. 본문 및 원문의 내용

‘적멸한 것이 일심이요, 일심은 여래장이다’라는 능가경의 말을 인용하고 ‘적멸한 일심이 곧 심진여문이며, 일심을 여래장이라 부른 것이 곧 심생멸문이다’라고 하였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다룬장 골라-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및원문내용읽고 독후감제출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다룬장 골라-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및원문내용읽고 독후감제출하시오0k국문,영문,중문,프랑스,미디어,농학,유아,문화교양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Ⅰ. 서 론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

  • (교양과목) 인간과과학 요약정리, 행심요약총정리
  • 제 1 장 과학이란 무엇인가 - 앎의 틀로서의 과학인간은 어떤 사물을 볼 때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어떤 사고의 틀에 맞추어 이해하려는 경향을 보인다.인간의 어떤 사고의 틀에 맞추어 이해하는 성향은 IQ의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통해 단순한 ‘사실’이 아닌 ‘질서’를 파악하게 된다.사람이 일상적 앎을 얻게 되는 과정 : 관찰 → 가설설정 → 검증 → 학습의 과정을 거쳐서 사람을 일상적 앎을 얻게 된다.과학적 앎 - 우리의 일상적 앎과

  • [한국사] 한국사 A+ 요약정리 노트
  • 이해하였음을 나타내는 것.도선의 풍수지리설(왕씨의 고려 건국 예언)사상의 복합화-원광의 세속5계: 유 불 선-최치원의 사산비문: 유 불 선 풍수지리-김시습의 금오신화: 유 불 선-최제우의 동학: 유 불 선 천주교 샤머니즘제3부 중세사회제1장 문벌귀족사회의 형성Ⅰ. 고려의 건국과 집권화정책고려의 건국과 태조의 호족통제정략결혼, 왕씨사성, 역분전의 분급기인제도: 지방호족의 자제들을 인질로 서울에 머물게 함사심관제도: 경순왕(김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177Ⅲ. 불교윤리⦁⦁⦁⦁⦁⦁⦁⦁⦁⦁⦁⦁⦁⦁⦁179Ⅰ. 근본불교⦁⦁⦁⦁⦁⦁⦁⦁⦁⦁⦁⦁⦁⦁⦁⦁⦁⦁⦁⦁⦁⦁⦁⦁⦁⦁⦁⦁1792. 소승불교와 대승불교⦁⦁⦁⦁⦁⦁⦁⦁⦁⦁⦁⦁⦁⦁⦁⦁⦁⦁⦁⦁⦁⦁⦁1823. 인도 초기 대승불교 : 중관학파유식학파⦁⦁⦁⦁⦁⦁⦁⦁⦁⦁⦁⦁⦁⦁⦁1844. 중국불교 : 천태종화엄종선종⦁⦁⦁⦁⦁⦁⦁⦁⦁⦁⦁⦁⦁⦁⦁⦁⦁⦁⦁186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5. 한국불교 : 원효의천지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목록과 독서교육의 실상 78나. 독서목록의 종류 81다. 독서목록의 성격 833.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준 834.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 결과 86가. 독서목록 선정의 과정과 절차 86나. 설문조사방법 87다. 설문조사의 결과 및 해석 885. 독서목록의 예시 102가. 예시 독서목록의 성격 102나. 인문 고전과 세계문학 교과관련 독서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