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동물의유전과개량 중간시험과제물 공통(Central dogma, DN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9 / 2021.03.20
- 10페이지 / zip (압축파일)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동물유전과개량 중간과제
- 2020년 1학기 동물의유전과개량 중간시험과제물 공통(DNA의 다형성 관찰방법)
- [동물의 유전과 개량 공통] 1 중심설(central dogma)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변이의 종류와 원인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돌연변이의 의미와 종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180927_방통대_18학년도2학기_동물의유전과개량(공통)1. 중심설(central dogma)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변이의 종류와 원인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돌연변이의 의미와 종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동물의 유전과 개량 공통] 1 유전자의 복제, 전사, 번역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변이와 돌연변이의 종류와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물유전과개량 |
---|---|---|---|---|---|
공통 | Central dogma에 대해 기술하고, DNA, RNA, 단백질 각각의 분석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30점). |
- 목차
-
Central dogma에 대해 기술하고, DNA, RNA, 단백질 각각의 분석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Central dogma
2. DNA의 분석 방법
3. RNA의 분석 방법
4. 단백질의 분석 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Central dogma.hwp
2. DNA, RNA, 단백질 각각의 분석 방법.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단백질은 우리 삶을 유지하는 기본적인 단위로 심장박동, 산소공급, 생각 등을 포함해 거의 모든 생물학적 과정을 조절한다. 생물계에서 생명 현상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단백질 정보는 게놈(유전체, genome) 안에 들어있다. 사람의 몸을 이루는 생체고분자화합물의 55%를 차지하고 있는 단백질의 종류는 2만 가지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많은 종류의 단백질이 합성되기 위해서는 DNA에 암호화(encoding)되어 있는 유전 정보가 전달되고 해독이 되는 과정이 필요하다.
세포에서 유전 정보가 단백질로 흘러가는 흐름은 크릭(Francis Crick)이 제안한 중심이론(Central Dogma)으로 설명되고 있다. Central Dogma에 따르면, DNA는 복제를 하며 DNA에서 RNA로 전사가 이뤄지고 RNA에서 단백질(Protein)로 번역이 이뤄져 유전정보의 흐름이 ‘DNA→RNA→단백질’이라는 한 방향으로 전달된다. 이 흐름에서 유전정보가 DNA에서 유전자의 전사체인 전령 RNA(mRNA; messenger RNA)로 흘러가는 과정은 전사(transcription)라고 부르며, mRNA의 정보에 따라 단백질이 합성되는 과정은 번역(translation)이라고 한다.
이 레포트는 Central dogma에 대해 기술하고, DNA, RNA, 단백질 각각의 분석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Central dogma
DNA 정보를 RNA로 옮기고(전사), 단백질 생산(번역)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생명과학자들은 센트럴 도그마(Central Dogma)라 부른다. 유전정보가 전달되는 분자생물학의 중심원리이다.
트럴 도그마의 첫 번째 단계는 DNA에서 DNA로 정보가 전달되는 ‘복제(replication)’다. DNA는 이중나선 구조로, 자기 스스로를 똑같이 복제한다. 인간은 단 한 개의 세포(수정란)에서 무수히 분열해 수조개의 세포를 가진 생명체가 되는데, DNA 복제 덕분에 모든 세포는 100% 똑같은 유전자를 갖고 있다.
DNA 복제 원리는 ‘고장 난 지퍼’를 상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고장 나서 가운데가 벌어진 지퍼의 양쪽 가닥에 지퍼 조각이 차례로 끼어들어가 결국 2개의 지퍼를 만드는 식이다. 이 과정에서 핵심적인 효소는 DNA 중합효소로, 1956년 미국의 아서 콘버그가 대장균에서 발견했다. 그는 DNA 중합효소로 인공 DNA를 합성해 효소의 기능을 입증했다.
- 중략 -
자료평가
- ㅋㅋㅋㅋㅋㅋㅋ방송대 다니시는 20대부터 어른분들까지 제가 구매해봤는데 정말 정말 최악입니다. 차라리 복붙으로 1만원 벌어먹기 참 대충대충 쓰고 이걸로 제출하지 마세요 진짜 하나도 연관 없이 대충 짜잡기한 쓰레기 그냥 초등학생보고 이해하라고 하는게 아닌 복붙 하라고 하면 더빠르게 돈 벌 수 있을꺼 같네요 ㅋㅋㅋㅋㅋ 제발 사지 마세요 제발 쓰레기를 돈주고 사지마세요 그돈으로 국밥 한그릇 더사드시고 그돈으로 유투브 프리미엄 구매후 레포트 작성법 몇개 찾아서 시청하세요.. 진짜 사지마세요
- 69164***
(2021.04.02 22:38: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