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 유전과 개량 공통] 1 중심설(central dogma)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변이의 종류와 원인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돌연변이의 의미와 종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5 / 2018.10.05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180922_방통대_18학년도2학기_동물의유전과개량(공통) 중심설(central dogma) 변이의 종류와 원인 돌연변이의 의미와 종류
- 동물의유전과개량2공통) 중심설(central dogma), 변이의 종류와 원인, 돌연변이의 의미와 종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0k
- 180926_방통대_18학년도2학기_동물의유전과개량(공통) 중심설(central dogma) 변이 돌연변이
- 180927_방통대_18학년도2학기_동물의유전과개량(공통)1. 중심설(central dogma)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변이의 종류와 원인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돌연변이의 의미와 종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방통대 동물의유전과개량)중심설(central dogma)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변이의 종류와 원인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돌연변이의 의미와 종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물의유전과개량 |
---|---|---|---|---|---|
공통 | 1. 중심설(central dogma)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변이의 종류와 원인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돌연변이의 의미와 종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참고문헌> - 김시동 외. 2018. 동물의 유전과 개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농학과 2학년 동물의 유전과 개량 공통] 1. 중심설(central dogma)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변이의 종류와 원인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돌연변이의 의미와 종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농학과 2학년 동물의 유전과 개량 공통] 1. 중심설(central dogma)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변이의 종류와 원인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돌연변이의 의미와 종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중심설(central dogma)
1. 개념
1) 정의
2) DNA와 RNA
(1) DNA(Deoxyribonucleic Acid)
(2) RNA(Ribonucleic Acid)
2. 유전정보 흐름의 방향
1) 일반적 흐름
2) 특수한 흐름
(1) 역전사(Reverse transcription)
(2) RNA 복제
(3) DNA에서 단백질
(4) 단백질에서 단백질
Ⅱ. 변이의 종류와 원인
1. 개념
2. 종류와 원인
1) 유전변이
2) 환경변이
Ⅲ. 돌연변이의 의미와 종류
1. 개념
1) 정의
2) 원인
3) 장단점
2. 종류
1) 자연돌연변이(spontaneous mutation)
2) 점돌연변이(point mutation)
3) 복귀돌연변이(back mutation)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중심설(central dogma)
1. 개념
1) 정의
생명체의 유전정보는 DNA에서 중간단계인 RNA를 거쳐 단백질로 전달되며 단백질에 저장된 유전정보는 다시 DNA로 변환되지 않는다는 생물학의 원칙을 말한다. 유전정보를 갖고 있는 DNA는 복제(Duplication)를 통해 자기 자신과 똑같은 DNA를 만들고 전사(Transcription)를 통해 이 DNA가 RNA가 되면 이 RNA가 단백질(Protein)로 번역(Translation)된다는 것이다.
즉 DNA→RNA→Protein의 순서로 생명현상이 진행된다. 이처럼 유전정보는 DNA에서 RNA, 단백질로 전환되면서 생명활동을 유지시키는데 필수적인 유전정보의 흐름을 형성하는데 이러한 흐름의 기본적인 원리를 분자생물학의 중심원리라고 한다.
2) DNA와 RNA
(1) DNA(Deoxyribonucleic Acid)
DNA는deoxyribonucleic acid의 약자로 유전자(gene)라고 하는 유전현상의 단위체이다. 근본적으로 이 유전자인 DNA가 생물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합성을 결정하는 암호이다. 아미노산의 순서와 배열을 결정한다.
- 참고문헌
-
김시동 외(2018) 동물의 유전과 개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프랜시스 크릭(2011) 열광의 탐구, 김영사
제임스D 왓슨(2003) DNA:생명의 비밀, 까치글방
김명원 외(2005) 생명과학, 이론과 현상의 이해, 제4판, 라이프사이언스
민경찬 외(2005) 식품미생물학, 광문각
야나가와 히로시(1991) RNA 이야기, 한국출판협동조합
한국농촌경제연구원 http://www.krei.re.kr/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 내용과 리포트 만족합니다.
- 20523***
(2018.10.10 10:02:1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