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2021 예비소설가 ○○○씨의 일일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읽고 2021년 현재 나의하루를서술한 짧은소설을 완성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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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공통 제목 : 2021, (예비) 소설가 ○ ○ ○ 씨의 일일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이 작품의 글쓰기 방식과 내용을 패러디하여, 2021년 현재 나의 하루를 서술한 짧은 소설을 완성하고 이에 대한 설명(유의사항 ②)을 덧붙이시오. (총 7000자 내외(공백 포함))
하고 싶은 말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2021예비소설가○○○씨의일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읽고 2021년 현재 나의하루를서술한 짧은소설을 완성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2021 (예비) 소설가 ○ ○ ○ 씨의 일일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이 작품의 글쓰기 방식과 내용을 패러디하여, 2021년 현재 나의 하루를 서술한 7000자 내외(공백 포함)의 짧은 소설을 완성하시오.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줄거리
2. <2021, (예비)소설가 000씨의 일일 : 마음이 쓸쓸한 하루 보내기> - 창작 글
3.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문학의 특징과 의의
1) 구보’의 사고에 나타난 양면성
2) 소설가 구보씨의 ‘고독’의 의미
3) 박태원의 창작 방법론
4) 자전적(自傳的)소설로서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 지닌 특징
5)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문학사적 의의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인은 갈수록 혼자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내 지하철을 타고 오다보면 벽보에 적힌 글 중에 “현대 혼자가 되지 않으면 앞으로 영원히 혼자될 수 있습니다”라는 글귀가 인생 깊게 뇌리에 남는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19시대에 비대면 사회가 되나 보니 더욱 홀로서기를 해야한 것이 현 시대적인 흐름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소설 중에 하나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小說家 仇甫氏의 一日)로 박태원의 중편 소설이다. 일제 강점기 조선 경성부에 거주하는 지식인의 무기력함과 그 일상을 표현하고 있다. 박태원(朴泰遠)의 단편소설이다. 1934년 <중앙일보>에 발표되었다. 시력이 약하고 장가도 안 간 무기력한 소설가 구보씨는 무료한 사람으로, 아침에 제 방에서 나와 마루 끝에 놓인 구두를 신고, 기둥 못에 걸린 단장을 들고 문을 나와 걷기도 한다.
그러다가 우두커니 다리 곁에 가 서 있는 자신의 무의미한 행동을 새삼스럽게 깨달은 그는 종로 네거리를 바라보고 걷다가, 다방으로 돌아다닌다. 문득 구보씨는 모든 사람을 정신병자라고 생각해놓고 관찰해 보고 싶은 강렬한 충동을 느낀다. 이상분일증(理想奔逸症)·언어도착증·과대망상증·지리멸렬증 등 … 문득 구보씨는 그런 것에 흥미를 느끼려는 자기가 이미 환자임을 깨닫고, 비가 내리는 거리를 걸어 집으로 향한다. 26세의 미혼 소설가로 직업이 없다. 구보씨는 일본으로 유학을 다녀온 지식인이다. 어머니는 아들의 늦은 귀가와 결혼을 걱정한다. 표제작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주인공 '구보'는 하루 종일 메모를 위한 노트를 들고 서울 거리를 종일 산책하며, 현대의 풍속을 탐구한다. 이는 소설 쓸 거리를 찾고, 소설을 쓸 수 있는 정신 상태를 갖추기 위한 준비이다.
별다른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 구보의 한가한 산보 자체가 소설의 줄거리인데, 그 과정에서도 머리는 바쁘게 움직이며 식민지 자본주의의 시공간을 비판적으로 응시한다. 박태원씨는 1933년 사회주의 및 민족주의에 반기를 든 '구인회'에 가입해 활동하며, 실험적인 서사 기법의 소설을 썼던 작가 박태원의 단편 모음집이다. 1930년부터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2021 (예비) 소설가 ○ ○ ○ 씨의 일일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이 작품의 글쓰기 방식과 내용을 패러디하여, 2021년 현재 나의 하루를 서술한 7000자 내외(공백 포함)의 짧은 소설을 완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직접 작성
-권성우, 최인훈의 회색인에 나타난 현실 인식 연구, 한국어문학회, 2001
-배경열,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고찰, 동덕여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
-천정환 엮음, 박태원 지음, 박태원 단편선-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문학과지성사, 2005
-한국심리교육협회 - www.kpe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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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1969년 11월 하순부터 시작하여 1972년 5월 하순에 이르기까지의 근 1년 6개월의 시간을 배경으로 ‘구보’라는 소설가의 서울 생활을 담고 있다. 이러한 소설의 구조는 이미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 실험해 보였던 것이다. 그럼에도 최인훈의 소설이 우리에게 낯설게 느껴지는 것은 이 소설의 에세이적 형식 때문이다. 이 소설은 철저히 반(反)소설적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런 설명이 가능한 이유는 제반의 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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