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1930 제국의 공격과 새로운 가능성
2. 소설의 본질에 대한 논의들
3. 모더니즘 소설과 산문의 시학
1) 소설적 기법의 발견 -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仇甫氏)의 일일(一日)〉
2) 이상과 근대적인 것의 초극
3) 이태준 소설의 내면성과 허무 의식 - 이태준 <밤길>
4) 이효석과 성의 소설적 발견
5) 최명익과 허준 내면의식의 소설적 추구
6) 김동리 토속 세계의 탐구와 반근대성
4. 현실과 풍자와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30년대의 소설은 좀 더 다양한 성격의 소설이 양산된다. 계급문단의 강제 해체 이후에 민족과 역사, 계급과 현실에 대한 관심을 배제시키고 식민지 현실에 대한 인식을 문학적인 테마로 다룰 수 없게 되자, 일상적인 개인의 삶과 내면 의식을 추구하는 데에 힘을 기울이게 된다. 소설적 기법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제기되면서 모더니즘적인 소설이 많이 등장했고 다양한 주제의 장편소설들이 등장하여 소설문단을 풍요롭게 만들었다.

Ⅱ. 본론

1. 1930 제국의 공격과 새로운 가능성
1935년 카프 해체 이후 한국 문학계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먼저 집단적 이데올로기를 추구하는 경향이 미약해지는데, 이는 새로운 문학의 가능성들을 발견해 낸 긍정적 흐름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외부적 요인으로 작용했던, 일본의 식민지 지배 정책의 변화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부정할 수 없다. 내선일체론(內鮮一體論)이라는 새로운 이념으로 한국 사회의 전 영역에 대해 압박을 가했을 때, 민족의 이데올로기와 또 그 이념들이 예술적으로 승화되어 공표되던 문학의 영역 역시 그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오히려 일부 문인들은 내선일체론을 현실로 받아들여 민족의 주체성을 잃은 일본 중심의 비평적 담론을 형성하였으며, 심지어는 친일적 일본문예지의 창간, 친일문학단체의 결성까지 이루어진 상황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석규 문학 분석
  • 동시에 “반영”과 “비판”의 두 가지 긴장 속에 놓이는 새로운 질서의 수립을 통해 가능한 것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그는 전통과 모더니티를 가장 유기적인 것으로 판단하고, 시간의 지속성에 따른 자아의 확립과 전통의 재질서화에 대한 감각을 강조함으로써 ‘근대성의 초극’을 지향했던 것이다.※ 참고문헌1.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2. 하상일 ‘1950년대 고석규 비평의 근대성 연구’ (부산대 석사논문, 1998)

  • [현대시] 시인 김수영 분석 -그방을생각하며
  • 전환점이 된 작품이다. 앞서 살펴보았듯 김수영은 4.19 이전에는 ‘나’로 대변되는 세계에 관심을 두고, 그의 후기 작품들보다 모더니즘적 성격이 상대적으로 짙게 나타나는 작품을 썼다. 그런데 4.19가 주는 희망과 환희, 뒤이어 실망감을 경험하면서 시인은 자신의 정신과 시의 세계에 전환이 되는 계기를 맞게 된다. 그래서 는 그의 전환기적 시세계를 드러내주는 대표작으로 꼽힐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후 김수영의 시는 ‘나’

  • [소설][1920년대][1930년대][1940년대][1950년대][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20년대 소설, 1930년대 소설, 1940년대 소설, 1950년대 소설, 1960년대 소설, 1970년대 소설, 1980년대 소설, 1990년대 소설 분석
  • 문학사적 면에선 현대에 접근하는 문학, 문예물 대한 창작의욕에 자극을 주었고, 민족사적 면에선 민중들의 현대적인 정신 확립에 기여하며, 문학‧예술 공감의식면에선 대중예술성을 고취하는데 크게 기여한 전환기라 볼 수 있다.주조를 이루었던 사상은 낭만주의와 감상‧퇴폐주의로 시대적인 실의와 전망과 한과 눈물 속에서 작품적인 요소를 찾으려던 경향이 다분하였다. 또한 이에 편성하여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적인 성향이 작품에 구사되어 서

  •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 문학의 확립1)한국문학과 8.15해방2)민족문학의 건설 방향3)현실과 이념의 갈등4)시 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3. 제2장 전후의 현실과 문학의 분열1)잃어버린 문학의 시대2)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3)서정의 세계와 인식의 언어4. 작가들의 문학세계1)장용학2)손창섭3)선우휘4)김성한5)오상원6)박인환7)조향5. 결론6. 참고문헌1. 서론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

  • [중남미문학] El hombre muerto 작품분석
  • 전환을 통해 객관적인 세계를 소유하고 그것을 지배하려고 하는 인간 의도의 무의미성을 폭로하고 있다. 오라시오 끼로가는 이성과 의지 대 우연과 자연의 투쟁을 극화시키는데 항상 후자에 우호적이다. 그는 세심한 심리분석보다는 극단적인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에 관한 연구에 뿌리박은 리얼리스트이며 일상적인 것보다는 기묘한 것에 대한 관심이 더 많은 작가였다.< 참고문헌 >∙ 김현창, 『스페인 문학사』, 민음사, 서울, 1990∙ 김현창, 『중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