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오규원의 시를 통해 바라본 `패러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목 차
1. 들어가기
2. 시인소개
3. 대중문화의 수용과 장르 해체의 패러디
- 시인 구보씨의 일일
5. 혼성모방적 패러디
- 그 마을의 주소는 / 김씨의 마을
6. 모방과 비판형식의 패러디
7. 나가기
- 본문내용
-
- 구보(久甫)씨(氏)가 당신에게 보내는 사신(私信) 또는 희망 만들며 살기 -
오규원의 연작시 <시인 구보씨의 일일>와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의 구보씨의 일일>은 패러디 관계이다. 구체적으로는 제목을 패러디 한 것이며, 소설 장르에 등장하는 구보라는 인물이 담고 있는 상징성을 패러디한 시 장르이다. 구보라는 이름에서 떠올려지는 것은 지식인, 소외의식, 배회하는 산책자 등으로 오규원의 연작시 <시인 구보씨의 일일 1>은 이런 상징성을 패러디한다. 이는 제목을 통해 전경화를 드러낸다. 또 제목에서 ‘구보씨가 당신에게 보내는 사신 또는 희망 만들며 살기’ 라는 부제가 붙은 이 시는 구보라는 시인이 독자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이다. ‘희망 만들며 살기’라는 어구처럼 이 시에서 희망을 말하고자 하지만 실상 이 시에서는 희망이 나타나지 않는다. 다만 일상이 무료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구보는 소설가로서는 현실과는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고독한 예술가로서 사는 인물이다. 그래서 그는 생활에 있어서 무능하게 보인다. 하지만 오규원은 예술가로서의 고독하거나 고상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시인도 생활인임을 보여준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시인은 돈이나 명예, 건강, 권력등과 같은 세속적인 일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고상하고 예술적인 가치만 추구하는 사람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그래서 구보는 ‘오해하고싶더라도제발오해말아요’라고 말하고 있다.
패러디는 과거와의 연결고리를 만든다. 오규원이 박태원의 소설을 패러디를 함으로써 이들 관계에서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생긴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시인 구보씨의일일>에서 보면 지식인의 배회와 소외의식이라는 면에서 이들은 공통점이 보인다. 소설가 구보의 행복 찾기와 시인 구보의 희망 만들기의 배회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행복 찾기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에서 긍정적인 반응으로 전환하는데 반해 시인 구보의 희망 만들기는 부정적인 결말로 끝난다는 차이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