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31 / 2021.01.3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결혼이주민)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관심대상 사회문제욕구파악하여 사회복지실천적정책적 해결방안0k
- [2020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2020년 2학기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북한이탈주민 사회문제)
- 하고 싶은 말
-
교과목명: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과제명>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30점).
- 목차
-
Ι. 서론
Ⅱ. 본론
1. 북한이탈주민의 현 상황
1) 인원
2) 지원정책의 변화
3) 경제 상황
4) 교육 상황
2. 욕구조사
3. 실천적 정책
1) 홍보 및 상담문제 개선
2) 고용보험 조사
3) 국공립어린이집 문제
4) 노후 문제
5) 노인 건강 문제
6) 스포츠 관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Ι. 서론
세계 최고의 독재국가 중에 하나이며, 무려 3대 70년 동안 하나의 가문이 지배해오고 있는 곳, 북한. 독재는 분명 나쁜 것이겠지만, 독재를 통해 나라가 확실히 발전했다면 독재라고 해서 미워할 수만은 없는 것이다. 하지만 북한은 사람이 굶어죽기가 일수이지만, 김정은을 비롯한 고위계층은 잘 먹고, 잘 살고 있다. 게다가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들은 죽이거나 정치수용소에 보내고 있으니, 제대로 된 나라라고 말하기 어렵다.
이런 나라같지도 않는 나라에서 맹목적으로 김정은에 충성하면서 사는 사람들도 있지만, 탈출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겨났다. 우리는 이런 사람들은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이라 부르고 있으며, 이들은 과거부터 예능에도 많이 나왔다. 현재 인터넷 방송이 발달하면서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에서 나름 흔하게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북한이탈주민의 현 상황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해보고,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정책적 해결방안에 대해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북한이탈주민의 현 상황
1) 인원
통일부의 홈페이지 통일에 의하면 북한이탈주민은 2000년대 이후 지속 증가하여 2003∼2011년에는 연간 입국 인원이 2,000명∼3,000명 수준에 이르렀으나, 2012년 이후 입국 인원이 점차 줄어들어 연간 평균 1,300명대로 감소하였고, 2019년도에는 1,047명이 입국하였다.
- 참고문헌
-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2015,『2013년 북한이탈주민 사회조사』.
수원시, 2010,『제2기 수원시 지역사회복지계획(2011년∼2014년)』.
한명진, 2020,「북한이탈주민의 사회통합을 위한 법정책적 고찰 -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의 내용을 중심으로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E형 북한이탈청소년의 이산 경험과 성공적인 한국 적응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4학년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1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