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3 / 2020.09.03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관심대상 사회문제욕구파악하여 사회복지실천적정책적 해결방안0k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결혼이주민)
- 방송통신대학교/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론 E형 북한이탈청소년의 이산 경험과 성공적인 한국 적응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
---|---|---|---|---|---|
공통 |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사회복지학과 4학년 공통형]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평가 기준 또는 평가 시 중점 사항 : 문화다양성(다문화가족) 현상에 대한 최근 동향 및 전망, 다문화가족의 문제 및 욕구 검토, 실천적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고, 결론 마지막 부분에 자신의 생각을 기술할 것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과제의 분량보다 2~3장 더 추가하여 세부적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다양성과 다문화가족
1) 북한이탈주민
2) 외국인 노동자
3) 국제결혼과 다문화
2. 사회문제와 욕구 (다문화가족 선정)
1) 정체성과 편견
2) 교육과 학력
3) 부모와 자녀간 상호작용
3. 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
1) 한국문화적응 프로그램의 체계화
2) 가족보존 프로그램 제공
3) 법률상담 및 상담서비스
4) 사회복지ㆍ가족복지 정책적 대책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역사를 살펴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그러나 외국인의 유입이 한국 사회에서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외국인의 유입 배경에는 이들의 자국 내에서 발생한 배출요인과 국내에서 작용하는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특히 다문화가족의 형성은 우리나라의 사회 구조적인 요인으로 인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해소하기에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및 가족복지 정책은 아직까지 그 실체가 요원하기만 하다.
Ⅱ. 본 론
1. 문화다양성과 다문화가족
1) 북한이탈주민
외국인 이주노동자들의 가족과 한국의 가족문화에 다양성을 가져다준 또 다른 집단은 북한이탈주민들의 입국이다. 1990년대 중반 북한의 극심한 식량난이 가속화되면서 급격히 증가한 탈북자들은 중국, 러시아, 동남아시아, 몽고 등에 불법체류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들 중 일부는 남한으로 입국을 희망하고 적당한 기회를 기다려 한국에 입국하게 된다. 통일부 통계에 의하면 1994년을 기점으로 하여 매년 입국자가 급격히 증가했고 2004년에 1,637명이 입국하여 2014년 기준 총 6,047명이 남한에 입국하였으며 현재는 이 숫자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1990년대 이후 북한의 경제는 마이너스 성장을 계속해 왔으며, 끊임없는 자연재해로 인해 전국이 황폐화되었다. 미국의 의회 자료에 의하면 1995년과 1998년 사이에만 최소한 100만 명 이상의 북한 주민이 굶어 죽었고, 많게는 30만 정도의 북한이탈주민이 중국에 체류하고 있다고 한다. 북한 내에서 기아와 폐쇄적이고 전체주의적인 정치 사회적 환경이 배출요인이었고, 중국 등 제3국에서 불법체류자라는 불안한 신분과 경제적 어려움은 한국 내 유입으로 이어지게 한 송출요인이었다.
- 참고문헌
-
1. 조원탁(2019),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 이성순ㆍ이종복 외 6명(2017), 다문화사회복지론, 양서원.
3. 최영민ㆍ이기영 외 2명(2015),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
4. 우수명(2015), 다문화사회복지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4학년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1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2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공통)(중도입국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