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매슬로 이론
1. 매슬로의 생애
2. 인간관
3. 이론적 견해
4. 주요개념
1) 내적 본성
2) 잠재적 창조성
3) 형성되어 가는 것
4) 욕구
5. 욕구단계이론
1) 욕구단계이론의 주요관점
2) 욕구 5단계
3) 욕구의 특성
4) 자기실현자의 특성
5. 매슬로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매슬로 이론의 공헌
2) 매슬로 이론의 비판

Ⅱ. 로저스 이론
1. 로저스의 생애
2. 인간관
3. 이론적 견해
4. 주요개념
1) 현상학적 장
2) 자아
3) 자아실현경향
4)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5. 로저스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로저스 이론의 공헌
2) 로저스 이론의 비판

Ⅲ.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인본주의적 공통점
2. 인본주의적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이론적 견해
매슬로는 일반적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및 정신적 지주로 여겨진다. 그는 결정론적인 입장을 취하는 정신분석과 기계론적 입장을 취하는 행동주의를 강하게 비판하였다. 매슬로의 성격이론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적 면담이나 사례연구에서 비롯되지 않았고 그가 생각하기에 가장 건강한 사람들의 성격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매슬로는 심리학이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 건강한 본성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건강한 면을 이해해야 비로소 정신적으로 병든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매슬로의 신념이었다. 매슬로는 인간 각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 성장시키고, 완성시킬 수있는 본능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매슬로는 인간이 균형을 유지하거나 좌절을 회피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다기보다는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인간을 거의 항상 뭔가를 갈망하는 "소망을 갖는 동물"이라고 묘사하였다. 매슬로 하면 많은 사람들이 욕구위계를 떠올리는 것처럼, 그는 동기의 단계로서 욕구위계를 제안하였다. 실제로 욕구 위계에 따라 인간은 하나의 욕구가 충족되면, 곧이어 다른 욕구가 발생하고, 그것을 충족시키려고 한다. 매슬로의 주요 공헌은 동기가 어떻게 위계적으로 조직 되는가에 대한 분석(욕구위계이론/동기위계이론)과 건강한 성격에 대한 기술을 바탕으로 인간의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이다.

4. 주요개념
1) 내적 본성
내적 본성 개념 속에는 몇 가지 기본적 가정이 있다. 내적 본성의 일부는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이지만 일부는 개인마다 고유하며,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인간의 내적 본성은 기본적 욕구, 정서, 능력 등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내적 본성은 악하지 않고 선하거나 중립적이므로 감추지 않고 장려하는 것이 좋다. 또 내적 본성에 따라 인생을 살게 되면 건강하고, 풍요하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2) 잠재적 창조성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 창조성을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으나 문명화되면서 창조성을 잃게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인간이 온화한 환경에서 성장을 할 때 자신의 본성을 실현시키기 위한 능동적인 노력을 함으로써 사람의 창조성은 더욱 뚜렷하게 발전된다. 창조성이란 누구에게나 잠재해 있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한 자질이나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형득 편저(2010)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이형득(2009)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김정희 외 공역(2007) 현대심리치료, 중앙적성출판사
김충기 외 공역(2001)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성화사
이인정 외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이형득(2010)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구평회(2005) META구평회 교육학(하), 신수서원
김계현 외 6명(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양옥경 외 공저(2001)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윤진성(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
주은선 역(2006) 상담의 기술, 학지사
문선모(1987) 현대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강혜원 저. Maslow의 욕구위계설 이론, Rogers의 욕구위계설 이론, 사천에 착한 사람들
GERALD COREY, 조현춘․조현재 역(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