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논하시오,2.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3.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2016 간호학과 고위험모아간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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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위험모아간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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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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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간호학과 고위험모아간호학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입니다.
*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에 대해 자세하게 논했습니다.
*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기술하였습니다.
*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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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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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별 죽음에 대한 개념
① 유아기/학령전기
② 학령기
③ 청소년기
2)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별 의사소통의 방안
① 유아기/학령전기
② 학령기
③ 청소년기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의 개념
① 저체중출생아
② 고위험 신생아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① 생리적 합병증 관련 고위험 신생아
② 감염과 관련된 고위험 신생아
③ 선천성 기형과 관련된 고위험 신생아
④ 모체의 질병에 의한 고위험 신생아
3)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① 저체중출생아 출산의 예방
② 모체 감염에 의한 고위험 신생아 출산의 예방
4)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정맥 내 주입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2) 위장관 주입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3) 수분소실의 측정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4) 비위관 배출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5) 상처배액체계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6) 흉부도관배액체계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7) 기타 체액소실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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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험 모아 간호학에서 죽음을 앞둔 아동에 대한 간호는 매우 민감한 부분이다. 연령에 따라 아동들은 죽음을 받아들이는 인지 능력이나 태도가 다르기 때문에 발달 단계에 따른 적절한 의사소통의 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유아기나 학령전기의 아동들은 매우 어린 나이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에서 더욱 어려울 수 있다. 또한 학령기의 아동의 경우 어느 정도의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아직은 완벽한 이해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단계에 따른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이 필요하다. 청소년기의 아동 또한 시기적으로 민감한 시기를 겪고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에 따른 각 단계별 죽음에 대한 개념 정도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단계에 따른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1)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별 죽음에 대한 개념
피아제가 제시하고 있는 연령별 인지발달단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인지발달단계의 특징을 바탕으로 각 시기의 아동이 받아들이는 죽음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유아기/학령전기
이 시기의 아동은 죽음이라는 단어는 알고 있지만 그 뜻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이 시기의 아동은 모든 물체가 살아있다는 물활론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죽음이라는 것을 자신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죽음에 대해서 질문을 하게 되면 단순하게 밥을 많이 먹어서 죽었다는 등의 답변을 하는 시기이다. 즉, 유아기 및 학령전기의 아동들은 죽음에 대해서 잘못 이해를 하거나 불충분하게 이해를 하며 죽는 것을 잠시 잠을 자거나 마법에 걸린 것 정도로 생각하게 된다.
② 학령기
학령기의 아동은 물활론적 사고에서 벗어나 살아있는 생명체만이 살아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참고문헌
-
이상미, 김혜원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
박민향 <신생아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 가나북스 2013
이준숙 <아동의 죽음 하위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1993] [국내석사]
조결자 <고위험 신생아 간호> 대한간호, Vol.35 No.2, [1996]
정원선 <저출생체중아와 고위험신생아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2000]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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