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논하시오2.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3.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2016년 고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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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6년 간호학과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입니다.
다음 논제에 대해 고위험모아간호학 교재와 논문을 중심으로 답을 기술해 놓았습니다.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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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고위험모아간호학)
II. 본 론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별 죽음을 받아들이는 정도
(가) 유아기/학령전기(감각운동기/전조작기)
(나) 학령기(구체적 조작기)
(다) 청소년기(형식적 조작기)
(2)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별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가) 유아기/학령전기(감각운동기/전조작기)
(나) 학령기(구체적 조작기)
(다) 청소년기(형식적 조작기)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
(2) 고위험 신생아의 분류
(가) 재태 연령에 따른 분류
(나) 출생 시 체중에 따른 분류
(다) 재태 연령과 출생 시 체중을 고려한 분류
(3)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가) 저체중 출생아 예방
(나) 질병을 통한 고위험 신생아 출산 예방
(4)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정맥 내 주입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2) 위장관 주입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3) 수분소실의 측정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4) 비위관 배출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5) 상처배액체계 확인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6) 흉부도관배액체계 확인 시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III.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고위험모아간호학)
죽음을 앞둔 아동을 돌봄을 하는 가족과 간호사들은 아동의 삶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가족과 간호사들은 아동의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 의사표현의 대리인이 되기 때문에 죽음을 앞둔 아동과 가족이 편안하게 임종을 맞이하는 것은 고위험모아간호학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죽음을 앞둔 아동을 위한 개념이 간호현장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말기 질환 아동 가족들의 호스피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인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가족과 간호사들이 아동의 치료 및 예후에 관련하여 어떠한 특성들이 있는지 심도 있는 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고위험모아간호학 과제물 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해 보려고 한다. 그리고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기술해 보겠다. 또한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해 보면서 고위험모아간호학에서 필요한 역량을 성장시켜 볼 생각이다.
II. 본 론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아동은 출생 후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등의 발달단계를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 따라서 아동 호스피스를 위해 간호사는 아동을 위한 간호를 계획하고 수행하기 위하여 발달단계별로 죽음을 어떻게 지각하고 임종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지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또한 예상치 못한 죽음에 대해서도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아동의 죽음과 관련된 이해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이상미, 김혜원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
고위험신생아.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인터넷 사이트
조결자 <고위험 신생아 간호> 대한간호, Vol.35 No.2, [1996]
정원선 <저출생체중아와 고위험신생아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2000] [국내석사]
강경아 외. 암 환아 가족의 아동 호스피스 요구도.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Vol.7 No.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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