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할 점, 고위험모아간호학 2)고위험신생아 분류기준, 고위험신생아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고위험신생아의 체온유지-고위험모아간호학 3)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고위험모아간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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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0점).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 (10점).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래 설명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2019년 1학기 방송대 고위험모아간호학
고위험모아간호학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고위험모아간호학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
고위험모아간호학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래 설명하시오.
▣ 2019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고위험모아간호학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 - 유아기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 -학령전기
3.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 - 학령기
4.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 - 청소년기

고위험모아간호학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
1) 재태연령에 따른 분류
2) 출생 시 체중에 따른 분류
3) 재태연령과 출생 시 체중을 고려한 분류
2.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3.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

고위험모아간호학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위험모아간호학,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방송대 고위험모아간호학, 2019년 고위험모아간호학,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

Ⅰ. 서론

고위험모아간호학]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죽음을 앞둔 아동은 여러 측면에서 성인과 차이가 있다. 의학적 측면에서 보면, 성인과 달리 아동은 신체적 측면의 성장 발달뿐 아니라 사회적 측면의 성장발달까지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죽음을 앞둔 아동을 간호하는 간호사는 돌봄의 영역을 아동 환자로 국한하지 않고 가족 중심 돌봄을 제공해야 하며, 부모가 스스로를 책망하지 않도록 지지하여야 한다. 그리고 가족 구성원과 함께 의논하여 죽음을 앞둔 아동의 안녕에 초점을 두고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달라지는 아동의 요구와 수행 능력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에는 아동의 발달단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에 따라 유념해야 할 점들이 다르다는 것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은 주로 출생 당시 재태연령과 체중에 기초하는데 이것은 사망률과 이환율에 및 치료와 관리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위험 신생아의 재태기간과 출생 시 체중에 따른 분류 및 집중간호,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하고,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는 아동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간호사의 세밀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금부터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를 통해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을 할 때 유념해야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살펴보고,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고위험모아간호학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참고문헌
이상미 저,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김미예 저, 아동건강회복간호, 수문사, 2018.
박충선, 권윤정 외 3명 저, 소아청소년을 위한 아동건강 간호학, 퍼시픽북스, 2015.
김미예, 구현영 외 3명 저, 신생아간호학, 수문사, 2014.
김미경,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2008.
손명란, 입원 환아를 돌보는 가족과 간호사의 간호요구도 비교, 한림대학교 보건대학원 2012.
김미예, 구현영 외 3명 저,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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