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형사정책 기말시험)교도소 수용자의 권리구제제도 국가범죄의 특징 환경범죄의 행정종속성 고전범죄학 실증주의범죄학 범죄이론 형벌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6 / 2020.10.26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형사정책 |
---|---|---|---|---|---|
공통 | 약술형 1. 교도소 수용자의 권리구제제도 (15점) 2. 국가범죄의 특징 (10점) 3. 환경범죄의 행정종속성 (10점) 서술형 고전범죄학과 실증주의범죄학의 범죄이론과 형벌이론을 서로 비교하여 설명해 보시오. (35점) |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 목차
-
약술형
1. 교도소 수용자의 권리구제제도 (15점)
2. 국가범죄의 특징 (10점)
3. 환경범죄의 행정종속성 (10점)
서술형
고전범죄학과 실증주의범죄학의 범죄이론과 형벌이론을 서로 비교하여 설명해 보시오. (35점)
- 본문내용
-
1. 교도소 수용자의 권리구제제도
수용자의 권리구제란, 교정시설 내에서 수용자의 권리가 침해된 경우에 교정시설과 독립한 기관이 그 실상을 조사하고 시정을 추진하여 권리를 회복하게 하거나 침해를 보전하는 것이다. 수용자 또한 국민이기 때문에 행복추구권 등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을 향유할 주체가 된다. 형집행법 제4조에서도 수용자의 인권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고 규정해, 범죄자라는 것이 인권침해의 정당한 근거가 될 수 없음을 명확히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용자가 위법 부당하게 권리침해를 당했을 경우 이를 회복하고 침해를 보전하기 위해 다양한 수용자 권리구제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특히 수용자는 외부와 단절된 교정시설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외부의 감시와 견제에서 벗어나 있어 수용자의 권리가 침해당할 가능성이 많은 만큼, 형집행법은 권리구제의 실효성을 위해 신입자 수용 시부터 수용자의 권리 권리구제 사항을 사전에 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구체적인 권리구제제도로써 행집행법상에는 순회점검제도, 소장면담, 청원 등이 있고, 국가인권위원회법상에는 인권침해행위의 조사와 구제 등, 시설수용자의 진정권이 있다. 이외에 위법 부당한 행정처분에 대한 행정심판, 소송과 헌법소원 등의 수단도 존재한다.
순회점검제도는 상급기관인 법무부장관이 하급기관인 교도소의 교도행정업무의 집행상황과 수용자의 처우실태 등을 검열하는 것으로, 수용자 당사자의 직접적인 권리구제행위는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소장면담은 처우 불복을 이유로 수용자의 신청으로 이루어지고, 행집행법 제116조에 해당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소장 또는 소장을 대리한 교도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다만, 소장면담은 일신상의 사정을 호소하는 수단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끝으로 (수용자의) 청원은 수용자가 처우 불복을 이유로 법무부장관, 순회점검공무원 또는 관할 지방교정청장에게 호소하는 것으로, 헌법 제26조에 보장된 청원권을 형집행법에서 명문화해 구체적으로 그 권리를 수용자에게도 보장해주는 것이다. 청원은 청원서 또는 말의 형식으로 할 수 있으나 청원에 대한 결정은 문서로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이재상/장영민/강동범, 형법총론, 박영사
임웅, 형법총론, 법문사
배종대/정승환, 행형학, 홍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