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론_시민교육 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시민 교육적 가치, 개선점 등을 제시한 후 총평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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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교육론]
과 제 명
시민교육 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분석하여 특징, 시민 교육적 가치, 개선점 등을 제시한 후 총평하시오.
제 출 자 :
제 출 일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시민교육 사례 (누구나 골목 대화 모임 : 나는 골목대장!)
2. ‘누구나 골목 대화 모임 : 나는 골목대장!’의 특징
3. ‘누구나 골목 대화 모임 : 나는 골목대장!’의 교육적 가치
4. ‘누구나 골목 대화 모임 : 나는 골목대장!’의 개선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는 시민교육은 성인 대상으로 진행하기보다는 주로 어린아이들이나 청소년들을 대상을 학교에서 실시하였으나 최근 학교에서의 시민 교육의 효율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성인기에도 시민교육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제기되면서 시민교육은 점차 활성화되었다. 그렇다면 시민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김영인설규주 . 「시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8)
시민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모토렐라(Martorella,1991)는 시민교육을 ‘사회의 구성원들이 그 사회가 지향하는 기본적인 이념이나 가치에 대하여 확신을 가지고 정치체계나 사회체계에 효율적으로 참여하면서 주어진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 나가도록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였으며, 공성진(2001)은 시민교육이란 사회의 이원으로서 당면하게 될 기회와 책임, 권리 등을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시민교육의 영역으로 한국의 정체성 확인, 독립심과 자립심의 양성, 창의력 함양, 성실하고 정직한 생활 태도의 배양, 이웃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생활의 실천, 그리고 절약과 절제에 대한 교육 등을 제시하고 있다(김영인설규주,2008) 즉, 시민교육이란 시민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시민성을 갖도록 안내하는 과정이며, 실질적으로 정치체제나 사회체제에 효율적으로 참여하면서 주어진 역할과 책임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는 시민교육 사례를 살펴보고 분석하여 특징과 시민 교육적 가치, 개선점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시민교육 사례 (누구나 골목 대화 모임 : 나는 골목대장!)
정하윤. 「경기도민주시민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2019)
누구나 골목 대화 모임: 나는 골목대장! 프로그램은 주민들의 일상적인 삶의 터전인 마을에서 대화 모임을 통해 주민(住民)에서 주민(主民,마을의 주인인 사람)이 되는 경험을 하도록 하며, 스스로 모이고 조직하고 마을의 일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서 상호협력의 시민성을 일깨우고, 시민으로서의 권리인식과 사회적 관계망을 구축하고 마을에서 시민성과 협력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정하윤, 2019). 프로그램 참가 대상자는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 일에 관심이 있는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인원은 3명~7명이 효과적이다. 프로그램 운영 시 대화 모임 시간은 1회 4시간 내외이며 2~3회 정도 진행하고, 동 단위 민주시민교육 및 마을자치교육 프로그램이므로 동 주민센터와 협력이 필수적이다(정하윤, 2019). 과정별 내용을 살펴보면 1회차에는 오리엔테이션에 해당하며, 딕싯카드를 일용하여 자기소개, 참여소감, 당일 마음상태에 이야기하면서 어색함과 긴장감을 풀어준 후 참가자 합의를 통해서 대화 내용 기록방법, 골목대장, 소통방법, 홍보방법, 대화모임 참여자 모집 방안, 대화 모임 주간 등을 결정한다(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2019). 2회기에서는 참가자들이 관심 있는 주제에 함께 마주 앉아 편안한 대화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3회기에서는 골목대화의 결과를 분석하여 해결방안은 찾을 수 있도록 한다(정하윤, 2019).
2. ‘누구나 골목 대화 모임 : 나는 골목대장!’의 특징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은 ‘지속 가능성’이라고 생각 한다. 단순히 기관에서 단기적으로 교육하고 프로그램이 마무리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다. 참여가 모두가 마을의 주인을 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마을에서 발생하는 일에 대해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단기성 프로그램이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마을의 문제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이다. 또한, 마을 공동체를 활용하여 시민 교육을 진행하기 때문에 참여자의 일상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프로그램의 운영에 있어 관심도 또한 참여자들이 높기 때문에 원활하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고
3. ‘누구나 골목 대화 모임 : 나는 골목대장!’의 교육적 가치
해당 프로그램은 민주시민교육 커리큘럼 중 하나로 가장 큰 교육적 가치는 시민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자각하고 권한을 지닌 주체로 인식하면서 일상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실천하고 참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방적으로 지식전달을 하듯 의사소통 방법이나 마을 공동체 구성하기 등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참여자들이 직접 마을 내 소모임을 구성하여 마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모색하면서 마을의 주인으로 거듭나도록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4. ‘누구나 골목 대화 모임 : 나는 골목대장!’의 개선점
현재 해당 프로그램 3회기 단기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어떻게 운영이 될 것인지에 대해서만 설명이 되어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종료된 이후에 어떻게 활용되고 피드백을 하며 운영했을 때 문제점이나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점검할 수 있는 사후 프로그램은 확인할 수가 없었다. 이 프로그램이 장기적으로 운영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공동체를 구성하고 당시의 회의를 통해서 문제 해결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문제점에 대해서 해결과정에 대해서는 어떻게 점검할 것인지, 현재 운영되고 있는 소모임에 문제점은 없는지 교류하고 점검할 수 있는 추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Ⅲ. 결론
시민교육을 통해 우리는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하고, 책임지는 능력은 개인의 자율성과 존엄성 유지를 위해서도 필요하고, 주권자로서 시민의 역할 수행을 위해서 필요하며,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기본적인 질서의식과 공통적인 가치, 태도, 관용과 연대감, 공동체 의식 함양을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대다수의 운영되고 있는 시민교육의 경우 단기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추후 프로그램 등은 부족한 것이 현 실정이다. 하지만, 시민교육프로그램이 보다 활성화 되고 장기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현재 프로그램들을 점검하고 추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Ⅳ. 참고문헌
- 김영인설규주 . 「시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8)
정하윤. 「경기도민주시민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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