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언어와의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동음이의, 유의, 반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4 / 2020.09.15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의미 |
---|---|---|---|---|---|
공통 | 단어들 사이의 여러 의미 관계 중에서 동음이의, 유의, 반의 관계에 속하는 예를 찾아 제시하고 그 예들이 왜 그 관계에 속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 |
- 목차
-
단어들 사이의 여러 의미 관계 중에서 동음이의, 유의, 반의 관계에 속하는 예를 찾아 제시하고 그 예들이 왜 그 관계에 속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동음이의 관계
2. 유의 관계
3. 반의 관계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동음이의 관계.hwp
2. 동음이의.hwp
3. 반의 관계.hwp
4. 반의어.hwp
5. 유의 관계.hwp
6. 유의어.hwp
7. 시사점.hwp
8. 서론 작성시 참조.hwp
9.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다의어는 새로운 현상이나 사물을 명명할 때 흔히 이미 있는 단어의 의미를 확장한다. 사물에 새로이 명명을 할 때 일일이 새로운 명칭을 만들어내기 쉽지 않으며 그렇게 되면 단어의 수가 무한히 많아져 인간의 기억 부담이 급증한다. 외국어에서 쓰이던 의미가 번역되어 수용되면서 이미 있던 단어에 새로운 의미가 추가된다. 동음이의어였던 두 단어를 의미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재해석하면서 다의인 하나의 단어로 간주된다.
유의어는 동일한 의미자질을 공유함으로써 비슷한 뜻을 가지는 단어이다. 이들은 다르게 들리지만 똑같은 것을 의미하는 단어들이다. 읽었거나 들은 문장을 바꾸어 말할 때, 원래의 단어 대신에 유의어를 사용한다. 영어에는 유의어가 너무 많아서 화자가 그 뜻과 가장 잘 맞는 단어를 골라야만 한다. 다음의 문장에서 괄호 안의 단어들은 서로 유의어이다. 반의어는 반대의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이다. 이들은 많은 동일한 의미자질을 공유하고 있지만 적어도 그 중 한 가지는 반대이다.
이 레포트는 단어들 사이의 여러 의미 관계 중에서 동음이의, 유의, 반의 관계에 속하는 예를 찾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동음이의 관계
1) 의미
다의어는 하나의 형태에 여러 의미가 연계되어 있는 단어이다. 사전에서는 보통 ‘①, ②’와 같은 기호를 이용하여 여러 의미로 사용됨을 나타낸다. 참고로 하나의 단어에 하나의 의미만 있는 경우 ‘단의(單義)’라고 한다.
동음이의어(同音異義語)는 형태가 동일한 여러 단어에 각각 의미가 연계되어 있는 단어이다. 즉 형태는 같지만 의미는 다르다. 음이 같다는 것만을 중시하여 ‘동음’이라고도 한다. 동음이의어(homonyms) 또는 동음이자(homophones)는 발음은 똑같지만 의미가 다른 것이다. 영어에서 to, too, two 모두 발음은 같지만, 각 단어들은 완전히 다른 뜻을 나타내고 있다. tale과 tail, but과 butt, flower와 flour은 동음이의어의 다른 예들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