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현대의서양문화4A]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5 / 2020.09.05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4A) 모더니즘 건축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론이 발전하는 역사적배경 설명하고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들어 상술하시오0k
- [현대의서양문화A]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
- (방송통신대 현대의서양문화A형)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A형 |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2학기 공통교양과목] 현대의서양문화 4학년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상세히 상술하였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하였습니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의 특징 설명과 함께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시와 사례를 들었으며, 이를 위해 건축 그림 자료 또한 추가 하였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모더니즘 건축 이론
1) 모더니즘과 건축
2) 건축 이론이 발전한 역사적 배경
3) 건축 이론의 주요 특징과 건물들의 예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
1) 포스트모더니즘과 건축
2) 건축 이론이 발전한 역사적 배경
3) 건축 이론의 주요 특징과 건물들의 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근대 건축 운동기를 거쳐 촉발된 모더니즘 건축의 1930년대 이후 변화 양상은 모더니즘 건축의 변질과 국제적인 확산이다. 모더니즘 건축의 변질, 근대 건축의 이념들이 변질 또는 축소되고 경직된 형태적 어휘로서 자본주의와 영합하여 모더니즘 건축이 통용되는 현상은 서구사회의 사회ㆍ경제적 변화에 따른 것이었다. 모더니즘의 국제주의 양식, 기능주의의 변질은 근대 건축 운동이 일어났던 바로 그곳에서부터 이루어졌다.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 모더니즘 건축은 미국에서 살아남기 위해 미학적이고 상징적인 측면보다는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측면에 의지하는 것이었으며 이러한 변화와 전략은 효과적이었으나 근대 건축에 의한 모더니즘 건축을 기능주의 건축으로 오도하는 결과를 낳기도 하였다. 이로 인해 모더니즘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새로운 시대적 맥락에서 과거 양식의 절충과 고전적 의미의 추구라는 점에서 반에 대한 새로운 합의 논리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서구사회에서 모더니즘 건축양식에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양식으로의 전환은 대체로 1950년대에 시발 된 것으로 인정되며, 포스트모던 건축의 가장 큰 특징은 그 양식에서의 역사적 연속성과 표현에 대한 중요성의 회복이라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모더니즘 건축 이론
1) 모더니즘과 건축
20세기 전후에 사회, 문화, 예술의 전반에 대두된 모더니즘은 각각의 진보적인 예술가들에 의해서 각 분야별로 깊이 있는 반성과 함께 새로운 형식을 대두시켰다. 산업혁명 이후 근대 사회의 공업 활동으로부터의 합리적 사고는 대량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었고 모든 물건의 가치는 합리성과 기능성에 바탕을 둔 사고는 이성적 건축으로서 인류에 그 가치를 주어야 한다는 의식과 선진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 하였다.....(중략)
.
.
3) 건축 이론의 주요 특징과 건물들의 예
모더니즘 건축은 처음의 대상이나 공간에 대한 본질을 추구하려는 시도들이 사라지고 단순히 외관적 특징에 치우친 경향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또한, 설정된 원칙이나 그 기본개념에 충실하면 그뿐, 그 어떤 외적 조건에 구애받지 않았다. 즉, 과거의 건축에 내재했던 문화, 전통, 역사, 인습, 풍토, 사회적 상황뿐만 아니라, 상징, 장식, 은유적 요소들이 배제되고 대신에 효용이나 기능만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 참고문헌
-
1. 박명희(2020),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활용한 노후화 산업시설 리노베이션 연구 (문래동 철공소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2. 이희수, 이용철 외 9명(2019), 현대의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김성학(2018), 모더니즘 건축에서 기술결정론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4. 임기택(2014), 포스트 모더니즘과 건축이론, spacetime.
5. 유승범(2002), 현대 건축에서 지형적 건축의 형성 배경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6. 다이앤 기라도ㆍ최왕돈(2002), 모더니즘 이후의 현대건축, 시공사.
7. 유희진(2001), 산업자본주의시대 건축에 있어 인간성 상실과 회복에 관한 연구 (그 철학적 이론과 20세기 건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