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4(동서양고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1 / 2020.04.02
  • 13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 공통1(기존문제)과 공통2(추가문제) 둘 중 하나 택1

* 아래 책 중 한 권을 읽고,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다산 정약용 평전』, 박석무, 민음사
『논어,학자들의 수다 사람을 읽다』, 김시천, 더퀘스트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길 위의 우리 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메멘토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 조한욱, 아이세움
『데카르트의 철학』, 안소니 케니, 김성호 옮김, 서광사
『나는 이렇게 루소가 되었다』, 장자크 루소, 김대웅 역, 아름다운날
『찰스 다윈, 한국의 학자들을 만나다』 최종덕, 임지현 외, 휴머니스트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정암학당, 동녘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류재화, 문예출판사

추가문제)
수업 교재인 『동서양고전의 이해』에서 본문의 ‘제1장에서 제15장 중 4개의 장(고전)을 선택’하여 읽은 후,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감상이나 의견을 각각 A4 1매(쪽) 이상으로 서술하시오.
(총 분량 A4 5매 이상).
목차
수업 교재인 『동서양고전의 이해』에서 본문의 ‘제1장에서 제15장 중 4개의 장(고전)을 선택’하여 읽은 후,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감상이나 의견을 각각 A4 1매(쪽) 이상으로 서술하시오.


- 목 차 -

1. 플라톤의『국가』

2. 마키아벨리의『군주론』

3. 다윈의『종의 기원』

4. 마르크스의『자본』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공자의 논어 감상문.hwp
2. 공자의 논어 독후감.hwp
3. 공자의 논어를 읽고.hwp
4. 다원의 종의 기원을 읽고 느낀점.hwp
5. 다윈의 종의 기원.hwp
6.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읽고1.hwp
7.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읽고2.hwp
8. 일연의 삼국유사 서평1.hwp
9. 일연의 삼국유사 서평2.hwp
10. 일연의 삼국유사.hwp
11. 플라톤의 국가 요약문.hwp
12.플라톤의 국가를 읽고.hwp


본문내용
1. 플라톤의『국가』

플라톤에게 올바르게 사는 삶이 잘 사는 삶이다. 개인이 올바르게 사는 것, 또는 그러한 태도를 지니는 것이 가장 잘 사는 삶이다. 그러나 개인이 혼자서 올바르게 산다고 하여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국가가 전반적으로 타락했다면 개인은 올바르게 사려는 태도를 유지하기 어렵다. 그만큼 개인은 국가의 존속되며, 국가는 개인들이 이룬 집단이기에 서로 밀접한 영향을 주고받는다. 따라서 인간은 개인의 행복에 관심을 가지는 만큼 국가 전체의 행복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모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면서, 정치적 동물이라는 점이 플라톤이 정의한 국가에서도 포함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국가는 왜 발생하는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혼자 지내는 것이 불가능하다. 특히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은 자급자족을 할 수 없는 시공간의 문제가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다른 이들과 밀접한 교류를 가지며 생활해야 한다. 물론 자급자족을 이루며 지낼 수 있지만, 집단에서 멀어져 혼자서 지내는 건 그만큼 여러 문제에서 한계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 사람들이 모여서 살면 집단을 이루고, 이 집단이 다시 모이면서 형성된 게 국가라는 공동체다. 의식을 지배하는 신화적 사유를 통해 국가가 세워졌던 플라톤 이전 세대와 달리, 플라톤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그러니 국가는 지극히 인간적이면서 인간을 위한 공동체이다.
그렇다면 지극히 인간적인 집단인 국가는 어떻게 유지하고 발전해야 하는가. 현대사회는 고대 그리스 사회와 달리 더 많은 인간이 모여 국가를 이루고 있으며, 인간의 욕망도 보다 더 세분화되고 다양화되었다. 그만큼 국가를 운영한다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에 플라톤은 개인이 타고난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궁극적으로 국가를 구성하는 단위인 개인에게 초점을 맞춘 것인데, 이 환경적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교육이다. 훌륭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교육 제도가 필요한데, 플라톤은 국가가 가르칠 교육을 관리하여 사회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한다. 오늘날의 공교육 문제와 본질적 접근을 플라톤이 이룬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_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제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유로운 자기 감상과 견해
  • 통제하려는 행태는 현대사회의 자유와 평등적인 민주주의 이념에는 반한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 민주주의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민주적 이념을 지향하면서 이상적 국가로서 사회구성원의 조화로운 정의를 추구해야 하며, 플라톤이 비판한 우중정치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에 적합한 시민교육을 국가주도로 진행해야 한다고 본다. ※ 참고문헌 류종렬 외 12인 공저,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서울, 2021

  •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1. 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교재의 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유로운 자기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플라톤의 『국가』)
  • 키워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갖도록 해야 한다. 정의 역시 이와 같이 개인에게 있어서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갖도록 해야 하며 어긋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책을 읽는 내내 몇 번이나 책속의 토론에 참여하고 싶은 느낌을 많이 받았다. 이는 내가 생각했던 이상 국가와 다른 점도 있었으며 내 의견과 다른 부분도 있었기 때문일까? 4. 참고문헌류종렬 외(2021),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이종환(2019), 플라톤 국가 강의, 김영사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이해하고 있음. 13. (1학기) ‘손가락에 잘못 떨어진 먹물 한 방울(조현설)’, ‘조선의 영웅들 천하에 당할 자가 없으니(장경남)’, ‘야야 내 딸이야 버린 딸 바리데기야(조원희)’, ‘천사마 높이 날고 장성검 번뜩이다(조하연)’, ‘아내 사랑하는 놈에게 죄를 물으신다면(김풍기)’, ‘무엇이 꿈이고 무엇이 꿈이 아니더냐(이상일)’ 같은 원전에 충실하면서도 쉽게 풀어 쓴 고전소설들을 읽으면서 옛글이 주는 아름다움을 충분히 느끼고 공감함. 14. (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40만명대로 떨어지기 시작한 2002년생이 내년에 15세가 되는데,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어린이 인구(15세 미만) 모두가 한 해 40만명대씩 태어난 저출산 세대로 채워진다.< 어린이(0-14세)보다 노인(65세 이상)이 많은 지자체 >이른바 40만둥이들이 고교에 진학할 경우 고교 진학자 급감과 대입 정원 미달 사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 40만둥이들이 고교 3개 학년을 모두 채우는 2020년이 되면 고교는 500여 개, 학급 수는 1만5600개가 남아돌게 되는 실정이다.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목록과 독서교육의 실상 78나. 독서목록의 종류 81다. 독서목록의 성격 833.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준 834.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 결과 86가. 독서목록 선정의 과정과 절차 86나. 설문조사방법 87다. 설문조사의 결과 및 해석 885. 독서목록의 예시 102가. 예시 독서목록의 성격 102나. 인문 고전과 세계문학 교과관련 독서목록 103다. 교양을 위한 독서 목록 109Ⅳ. 독서교육 활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