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청소년리더십개발][기말시험] 1. 분석적 문제해결은 일반적으로 ‘문제정의’, ‘대안모색’, ‘대안평가’, ‘해결책 실행’의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각 단계의 의미와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자기인식(self-awareness)의 양면성’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기술하세요. 3.Fre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3 / 2021.05.23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청소년리더십개발
공통 1. 분석적 문제해결은 일반적으로 ‘문제정의’, ‘대안모색’, ‘대안평가’, ‘해결책 실행’의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각 단계의 의미와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0점)
2. ‘자기인식(self-awareness)의 양면성’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기술하세요. (20점)
3. French와 Raven(1959)가 제시한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각각에 대한 예시 혹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세요. (20점)
4. 조절초점 이론(Self-regulatory focus theory)에 대해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20점)
하고 싶은 말
2021년 1학기 기말시험 _ 청소년교육과 1학년
[청소년리더십개발]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으며, 관련 서적과 논문자료를 보충자료로 활용하여 본인의 경험과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에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분석적 문제해결은 일반적으로 ‘문제정의’, ‘대안모색’, ‘대안평가’, ‘해결책 실행’의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각 단계의 의미와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0점)
    1) 문제정의
    2) 대안모색
    3) 대안평가
    4) 해결책 실행

2.‘자기인식(self-awareness)의 양면성’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기술하세요. (20점)
    1) 자기인식의 양면성
    2) 본인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

3. French와 Raven(1959)가 제시한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각각에 대한 예시 혹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세요. (20점)
    1) 5가지 권력 원천
    2) 각각에 대한 예시 혹은 자신의 견해

4. 조절초점 이론(Self-regulatory focus theory)에 대해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20점)
    1) 조절초점 이론
    2) 본인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분석적 문제해결은 일반적으로 ‘문제정의’, ‘대안모색’, ‘대안평가’, ‘해결책 실행’의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각 단계의 의미와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0점)

문제해결이란 어떤 경험이나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 직감적, 비판적 사고를 통해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특히 최근의 리더들은 본질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역량이 필요하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분석적 문제해결이 필요한 것이다. 즉,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분석적 문제해결은 일반적으로 ‘문제정의’, ‘대안모색’, ‘대안평가’, ‘해결책 실행’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각 단계별 의미와 특징을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볼 수 있다.

1) 문제정의
먼저 상황을 진단하고 실제 문제에 집중하여 주제를 생각해 본 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문제에 대한 원인을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과제를 제시간에 수행하지 못했다면 이의 원인은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거나 건강문제나 부적절한 보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적절하고 정확한 정보를 찾아야 정확한 문제를 정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다른 문제를 풀거나 적절하지 못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중략)
.
.
.
3. French와 Raven(1959)가 제시한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각각에 대한 예시 혹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세요. (20점)

1) 5가지 권력 원천
권력의 유형과 원천을 구분하는 데 있어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French & Raven(1959)의 권력 유형을 구분한 것이다. 이들은 권력을 강압적 권력, 보상적 권력, 합법적 권력, 준거적 권력, 전문적 권력으로 분류하였다. 조직의 권한 계층에서의 공식적인 직위에 의한 권력과 개인적 속성에 의한 권력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전자에는 강압적 권력, 보상적 권력, 합법적 권력이 해당되며, 후자에는 준거적 권력, 보상적 권력이 해당된다(이완우, 2002, p10-p11).
첫째, 강압적 권력(coercive power)은 조직이 종업원들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에 대해 처벌할 수 있다. 고통, 좌절, 불쾌, 불이익을 주겠다는 위협이 존재한다. 이것도 재무적 위협과 비재무적 위협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강압적 권력의 원천에는 영향력을 받는 사람이 그런 위협이 신뢰할 만하다는 지각이 자리하고 있으며, 처벌을 피하기를 바라고 있어야 한다.....(중략)
참고문헌
1) 김영인ㆍ김민(2016), 청소년 지도방법론, 창지사.
2) 정은정(2014), 감성리더십이 자기효능감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3) 이완우(2002), 리더의 권력유형과 영향력 방략이 부하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4) 오치선(2002), 청소년 리더십론, 솔과학.
5) 청소년리더십개발 9강 (분석적ㆍ창의적 문제해결)
6) 청소년리더십개발 7강 (자기인식 개발)
7) 청소년리더십개발 2강 (리더십의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최신 경찰공무원면접(개별+집단))
  • 문제 ․ 예상문제 상세해설ÿ 경찰공무원의 증원에 대한 견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세요? ★★★답 변 1. ⇒ 경찰인력의 절대적인 양적 증가만이 경찰 본연의 임무를 달성하는데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가장효율적인 경찰조직의 인력운용방안을 모색하는 것과 인력재배치에 대한이론적 검토와 경찰의 인력운용 현황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경찰공무원의 현장재배치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과

  • [인사관리] 현대백화점의 인력관리 -교육훈련
  • 자기개발 과정ⅲ­ . 부설교육ⅲ­ . 기타교육ⅳ. 교육평가Ⅳ. 현대백화점의 인사제도ⅰ. 채용ⅱ. 인사제도ⅲ. 직무소개ⅳ. 복리후생제도Ⅵ. 맺음말Ⅰ. 들어가는 말1.업체 선정의 의의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열쇠는 바로 인적 자원이다. 21세기를 정보화 시대라고 하지만 아무리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더라도 이를 조직이 필요로 하는 정보로 가공하여 공유하는 일은 인적 자원의 몫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기업체에서는 경쟁력 확보

  • [부모교육]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 단계를 통해 그때그때 필요한 새로운 생활을 안내하는 것 등 부모의 과업을 의미하며, 이러한 부모역할기는 부모-자녀 간의 계속 진행되는 일련의 상호작용의 과정으로서 이 과정은 자녀의 성장과 더불어 부모와 자녀 모두를 변하게 한다고 하였다. 부모역할하기란 용어는 최근에 등장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Grhtberg(1983)는 부모교육의 개념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부모교육, 부모참여, 부모지지를 각각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부모교육이란 부

  • [상담심리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 설명
  • ☑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상담심리학2021년 교육, 유아, 생활(가정복지) 공통과제■ 목차Ⅰ. 서론Ⅱ. 본론1. 다양한 진로선택이론1) Blau의 사회학적 이론 2) Holland의 인성이론 3)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2. 다양한 진로발달이론1)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2) Super의 진로발달이론3) Tuckman의 진로발달 이론3.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1) Blau의 사회학적 이론2) Holland의 인성이론3)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4)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5) Super의 진로

  • 기업경영과비즈니스전략 강의요약본 기말범위
  • 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밝히는 것분석, 종합을 통해 인과관계를 이해하고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조사함중요한 것, 중요하지 않은 것을 결정함추론하기: 결정하는 결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은 복잡할 수 밖에 없다.= 끈기 있게 복잡한 사고에 매달려 단순 명료화 하는 과정을 만들자인식과정인식하기 –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은가?시각화패턴감지환경적 요소예측상대 파악충격파= 통찰력 획득, 통찰력 개발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