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B형]티마이오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5 / 2019.09.1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B형 이 책들은 플라톤의 대화편들입니다.

1. <에우튀프론>, 플라톤, 강성훈 옮김, 이제이북스, 2018.
2. <파이돈>, 플라톤, 전헌상 옮김, 이제이북스, 2013
3. <티마이오스>, 플라톤, 김유석 옮김, 아카넷, 2019

*과제명: 자신이 선택한 대화편의 제목과 번역자를 씁니다.
예) 과제명: 플라톤의 대화편 <티마이오스>, 김유석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이해 B형
티마이오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직접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발췌요약
Ⅱ. 독후감
본문내용
1. 소크라테스 : 대화 시기의 설정을 대화자의 한사람으로 등장하는 헤르모크라테스의 역정을 고려하여 430∼425년경으로 잡는다면 이때의 소크라테스의 나이는 40대로 보아야 하겠으나, 《국가》편에 등장하는 소크라테스는 50대로 보아야 하겠기 때문에, 여기서도 50대로 상정하고서 대화하는 걸로 보아도 되겠다.
2. 티마이오스 : 실존인물인지는 분명하지 않으나, 특히 천문학에 밝은 학자인 것으로 언급되어있다.
―――――――――⥴⥳―――――――――
3. 스크라테스 : 한 분, 두 분, 세 분. 한데, 보십시오. 티마이오스님! 어제는 대접을 받는 손님이었으되, 이제는 손님을 대접하시게 될 네 번째 분은 어디에 계신가요?
4. 티마이오스 : 아, 소크라테스님, 그 분은 몸이 불편해졌겠죠. 그가 일부러 이 모임에 빠지지는 않았을 테니까요.
5. 소크라테스 : 그렇다면 여러분께서는 제가 여러분께 무엇과 관련해서 무엇 무엇을 말씀하시도록 일렀는지 기억하고들 계시겠군요?
6. 티마이오스 : 일부분은 기억하고 있습니다만, 기억하지 못하는 것들은 선생님께서 계시니 상기시켜주시겠지요. 그것들을 저희에게 한결 더 확실해질 수 있도록 말씀입니다.
7. 소크라테스 : 정체와 관련해서 어저께 했던 저의 언급의 요지는, 아마도 어떤 것이 최선의 정체이며 또 그건 어떤 사람들로 이루어지는가 하는 것 이었던게 분명한 것 같습니다.
8. 소크라테스 : 그런데 우리는 이 나라에서 먼저 농부의 부류나 다른 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모든 부류를 나라를 수호할 부류에서 분리하지 않았던가요?
9. 소크라테스 : ‘성향에 따라서’ 저마다 제게 알맞은 한 가지 일만을, 즉 한 가지 기술만을 저마다에 할당하고서는, 나라 밖에서건 나라 안에서건 누군가가 이 나라를 해치려 들 경우에, 모두를 나라의 수호자들로만 있어야 한다고 했으며, 친구사이인 사람들에 대해서는 판결을 내림에 있어서도 온유하게 하되, 전투에서 조우하게 되는 적들에게 대해서는 가차없는 사람들이어야만 한다고 했습니다.
참고문헌
<티마이오스>, 플라톤, 김유석 옮김, 아카넷, 20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사마천의 사기
  • 신라의 나정터로 우리는 알 수 있다.많은 사람들이 나 또한 그렇지만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또한 관심이 없다. 교육과정에서 배워온 역사의 얕은 지식만 있을 뿐이다. 무기를 들고 싸우는 전쟁이 아닌 머리로 싸우는 외교가 앞서는 현 시대의 상황에서 뒤늦게 북치고 감정만 터뜨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우리는 역사를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내 자신을 투영해 더 멀리 우리 민족의 미래를 바라보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

  • [방통대 2017-1]알키비아데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요약부분에 대한 독후감 (동서양고전의이해 B)
  • 철학적 이념이나 알키비아데스책의 철학적 논의가 무엇이냐고 말하라 한다면 나에겐 너무 어렵고 난해한 질문일 것이다. 다만 내 생활에 맞추어 이 책이 주는 의미를 나름대로 생각을 해봤다. “소크라테스가 말하려 던 건 무엇이었을까? “하고 나는 임상경력 5년차의 실무담당 간호사이며 대학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또한 병원의 프리셉터로서 우리 병동 신규간호사 발령시 업무교육을 맡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이번 3월에 신규간호사가 들어

  • [방통대 2018-1]에우튀데모스에 대한 발췌요약(본문 31 ~ 101 페이지) 및 독후감
  • 대한 겸손한 외양을 취하면서 문답법으로 그 두 소피스테스들의 궤변이 지닌 오류가 드러나게 만든다. 두 소피스테스들은 언어가 지닌 애매성을 이용한 궤변으로 클레이니아스를 사고의 혼란속에 빠뜨린다. 어찌 보면 말도 되지 않는 말장난에 불과한 것 같은 논쟁들이지만, 교육의 목표와 철학적 사고의 바탕을 어디에 두고 있느냐에 따라 같은 논제로 도출해내는 결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무엇이 선이며 진실에 근접해 있는 것이지를 알아갈 수 있

  • [방통대 2017-2]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이해 C형크리티아스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크리티아스」, 플라톤 지음,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7Ⅰ. 발췌 요약1. 들어가는 대화티마이오스: 소크라테스 선생님, 긴 여행을 마치고 한숨을 돌리는 사람마냥 참 기쁘군요. 이제 이야기의 여정 이야기의 여정에서 : ‘이야기의 여로’, ‘긴 여행’ 이라는 이 말은 ≪티마이오스≫에서 우주의 생성에 관해 티마이오스가 들려준 긴 이야기를 말한다. 이로 미루어 ≪크리

  • [방통대 2017-2]크리티아스 발췌요약 및 독후감
  • 독후감처음 책을 고르려고 유형별로 쭉 읽어내려가다 조금 당황했다. 장자, 논어, 맹자는 그래도 들어라도 봤지만 다른 책들은 어찌나 생소한지거기다 C유형에서 책을 고르려니깐 정말 어떤 책을 골라야 할지 막막했다. 물록 시간과 돈만 많다면야 다 읽어보고 그중에 맘에 드는 걸로 골라서 쓰겠지만 둘다 부족한 나로서 한권을 고르는 건 너무 어려웠다. 솔직히 이 책을 고른 이유는 제일 얇아서기도 했지만 인터넷으로 찾아본 바로는 아틀란티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