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31 / 2019.08.31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총 30점 만점)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15점).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5점).

<참고문헌>
- 김진경 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2019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요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징
2.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
2) 학교폭력의 보호요인
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 학교폭력의 예방 방안
2) 학교폭력의 대처 방안
4.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
1) 신체폭력
2) 금품갈취
3) 언어폭력
4) 강요
5) 따돌림(왕따)
6) 성폭력
7) 사이버 폭력
5.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 영유아기 인성교육 강화
2) 유아성폭력 예방 대책
3) 공감능력향상 프로그램
4) 협동학습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학교폭력의 최초 피해경험 시기가 초등학교 때라는 응답 비율이 높아지면서 저연령화 추세가 나타나고 있으며, 사이버 상에서의 언어적·정신적 폭력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의 특징은 별다른 죄의식 없이 재미로 행해지며, 절제 없이 감정이 치닫는 대로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는 상대방이 누구든 개의치 않기 때문에 일부 문제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하고 모범적인 학생들에게까지도 일반화되어 있다. 따라서 가해자와 피해자가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는다. 또한 여학생들도 남학생 못지않게 폭력적이며 초등학생들까지도 학교폭력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제 학교폭력은 나이나 성별에 상관없이 일반화되어 있으며 언제 어디서 누구라도 피해자 또는 가해자가 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잔인하고 교묘한 형태의 가해행동에 대한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피해경험은 자살이나 살인, 방화 등의 보다 심각한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에는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인과 정부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적·법적인 제도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학교폭력의 문제는 감소되지 않고 증가하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고광명(2014)「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용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법무부(2009)「굿바이! 학교폭력(학교폭력?성폭력 예방 및 대처 가이드북)」
교육과학기술부(2012)「OECD국가 학교폭력 현황 및 대응 방안」
교육부(2014)「제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 요약」
김병찬(2012)「학교폭력문제 해결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책임에 관한 소고」한국교원교육연구, 29(3)
김은설,최은영,조아라(2013)「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영유아기 인성교육 강화 방안」육아정책연구소
박찬경(2014)「청소년기 공감능력이 학교생활적응과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광운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2017)「유치원부터 시작하는 학교폭력 예방 도움 자료」
성백광(2014)「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방관적 태도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정아,김영희(2001)「학교폭력에 대한 청소년들의 심리적 행동적 학교 적응강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1)」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6)
이신옥(2003)「가정폭력경험 청소년의 학교폭력과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정실,차명호(2010)「폭력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학교폭력, 화해로 이끄는 절차와 대처기술 가이드북)」학지사
최덕경,강기정(2001)「청소년의 학교폭력 실태 및 관련변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청소년복지연구
최유정(2008)「유아성폭력 실태 및 유아 교사의 성폭력 인식에 대한 연구」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혜경,윤희경,김지영 외(2014)「유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